하늘에 두 개의 태양이 떴다.
5일 런민르바오(人民日報) 온라인판은 극심한 스모그로 대기오염 '적색경보'가 내려진 중국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에서 하늘에 태양이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사진은 난징시 꾸로우구에서 촬영된 것이다. 사진에서 난징 하늘에는 정상적인 태양 아래 작은 태양이 하나 더 보인다.
이에 대해 기상 전문가들은 "이는 일종의 환일(幻日)현상으로 보인다. 난징은 습지인데다 대기 중 미세먼지 때문에 이러한 환일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광학 전문가는 "스모그가 환일현상을 일으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며 "이는 스모그가 아니라, 두 개 태양 중간에 아주 얇은 구름층이 있어서 태양 모습이 반사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이에 중국 누리꾼들은 "스모그가 원인" "환경 오염이 심각하다"며 염려를 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하늘에 두 태양은 없다(天无二日)"며 불길한 징조라 주장하는 이들도 있었다.
한편 중국 중앙기상대는 지난 4일 오후 6시부터 중국의 25개 성시(省市)에서 발생한 스모그 현상이 5일 동부와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계속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특히 난징시는 지난 4일 초미세먼지(PM 2.5) 지수가 12시간 넘게 300 이상을 유지하자 유치원과 초ㆍ중ㆍ고교 등 각급 학교에 휴교령을 내렸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