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온라인산업 규모가 나날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개최된 ‘2005년 중국온라인게임 산업 포럼’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온라인게임 이용자는 전년 대비 30% 증가한 2,634만 명에 달했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6% 증가한 37.7억 위안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 온라인 게임업체와 게임종류도 각각 300개를 넘어섰으며 이용자 일인당 매달 온라인게임 지출금액은 평균 30-50위안에 달했다. 이러한 급속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문화관광부는 2004년 4억2000만달러였던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이 지난해 6억2100만달러로 50% 팽창했고, 올해는 8억4900만달러, 2007년엔 11억46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사회과학원도 최근 발간한 <2006년 중국문화산업발전보고서>를 통해 2006년 세계게임시장 매출액이 56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중국 온라인게임시장의 매출액은 대폭 증가한 80억3천만위엔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