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코치의 운동칼럼]
필라테스 2-4
옆구리살빼기
여름 오는데 내 옆구리 살 어떻게 하지?
6월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길에서 배꼽이 보일 정도의 탑을 입고 다니는 젊은이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리고 예전 보다는 옷들이 더 타이트하고 얇아 지는 추세로 몸매가 확연히 들어나는 옷들이 많아 특히 여성들에게 여름 패션은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허리 라인을 망치는 주범으로 뱃살을 뽑지만 더 두드러져 보이는 곳이 바로 바로 옆구리살이다. 바지를 입으면 위로 튀어나오고 티셔츠로 가려도 매끈하지 못한 라인 때문에 옆구리살은 티가 날 수 밖에 없다. 흔히 러브핸들, 머핀살이라는 귀여운 애칭으로도 불리지만 실제로는 옷태를 망치는 주범이기도 하다. 몸매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옆구리살, 예방&관리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예방 방법
1.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다.
2. 음식을 급하게 먹지 않는다.
3.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갖는다.
4.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한다.
5. 잠자리들에 들기 전에 음식을 먹지 않는다.
6. 기름진 음식과 패스트푸드를 즐겨먹지 않는다.
옆구리 살은 어떻게 뺄 수 있을까?
옆구리는 우리 생활 습관 중에 운동량이 거의 없는 부위인 만큼 쉽게 살이 찌고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운동은 물론 다이어트 식단 관리가 무척 중요하다. 평소 밥, 국수, 빵, 떡 등 탄수화물 섭취를 즐긴다면 이를 과감하게 1/2 정도로 줄이고 저칼로리 음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며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으로도 체지방 감소에 큰 도움이 된다. 복부비만의 경우 내장비만과 부종형 비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복부에 집중적으로 살이 쪄 있고 평소 고기와 술, 담배, 야식 등을 즐긴다면 내장형 비만을 의심할 수 있다. 이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동맥경화, 순환계 질환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하다. 당장 술, 담배를 끊고 고기 위주의 식단에서 야채, 과일, 해조류 위주의 살 빼는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시급하다.
몸의 살이 탄력 없이 흐물흐물하며 몸이 잘 붓는 체질이라면 부종형 비만일 가능성이 높다. 불필요한 수분이 몸에 쌓여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붓고 이것이 축적되어 살로 정착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라면 평소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 마사지 등을 통해 순환을 원활히 하고 특히 뼈가 틀어져 있어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평소 자세를 점검해본 뒤 교정을 받는 것도 좋은 살 빼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회사 일을 마치고 잠만 자기에도 빠듯할 정도로 바쁜 직장인들에게도 식단조절과 운동은 필수이다. 회사 출근시나 퇴근시 걷기, 엘리베이터 이용 안하기, 한 시간에 한번씩 일어나서 가볍게 스트레칭하기는 처음 시행하는 사람들에게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습관만 들면 그렇게 어려운 방법은 아니다. 이와 같은 작은 실천으로 예쁜 몸매를 얻을 수 있다.
옆구리살 빼는 필라테스 운동
옆으로 구부리기(Side bend)
1.’시작자세’를 취한 뒤, 앉아서 몸을 측면으로 돌리고, 체중을 한쪽 팔 아래쪽 골반과 아래쪽 발로 지지한다. 이때 한쪽 손바닥을 매트에 놓고, 손가락을 골반과 반대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무릎을 구부리고, 그림에서처럼 위쪽 무릎의 측면에 얹는다. 이러한 자세에서 그림에서처럼 위쪽 팔을 몸의 옆으로 가까이 유지하면서 무릎과 아래쪽 팔을 펴서 몸통을 들어 올린다.
2. ’숨을 내쉬며’ 위쪽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손바닥을 위로 그리고 머리를 앞으로 향하게 한다. 그림을 참조한다.
3. ’숨을 들이쉬며’ 머리를 위쪽 어깨 쪽으로 돌리고, 그림에서처럼 아래쪽 팔이 펴진 상태를 유지하면서 아래쪽 몸통을 내려 아래쪽 종아리가 매트에 닿도록 한다. 이러한 운동을 15회 반복한 다음 반대 측으로 반복한다.
다리 들어올리기(Side leg rais)
1. ’시작 자세’ 자세를 취한 뒤, 아래쪽 다리를 45도 정로 앞에 위치하게 만든다. 오른손을 골반 위쪽에 살포시 놓는다.
2. ’숨을 내쉬며’ 오른쪽 다리를 들어올린다. 다리에 긴장을 멈추지 않고, 천천히 내린다. 이때 다리는 땅에 닿지 않게 한다. 이러한 운동을 15회 반복한 다음 반대 측으로 반복한다.
옆으로 누워 차기(Side kick)
1. ‘시작 자세’에서 옆으로 누워 두 다리를 몸통에 비해 약간 앞으로 두고 발을 가볍게 세운다. 양 팔꿈치를 구부리고, 손가락을 머리 뒤에서 깍지 끼며 머리를 매트에서 들어 올린다.
2. ‘숨을 들이 쉬며’ 위쪽 다리를 앞으로, 약간 뒤로 움직인 다음, 부드럽게 움직여 그림에서처럼 조금 멀리 앞으로 가져간다.
3. ‘숨을 내쉬며’ 앞쪽 다리를 뒤로 약간 앞으로 움직인 다음, 부드럽게 움직여 조금 더 멀리 뒤로 가져간다. 이러한 운동을 10회 시행하고, 반대쪽으로도 시행한다.
최문봉 코치
Private Wellness (대도회(본점), 국제화원)
문의 : 135-6495-7664
▶ Klfa Personal Trainer 1급(Korea Leisure of the Association)
▶ Klfa 체형관리사
▶ Tpi level 1(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 (미국 공인 골프 피트니스 전문가)
▶ 필라테스 국제 자격증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