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시진핑, 中 주석으로 11년 만에 몽골 국빈방문

[2014-08-22, 15:26:21] 상하이저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1일부터 이틀간의 몽골 국빈 방문을 시작했다.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는 이날 오전 11시께(현지시간) 전용기편으로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칭기즈칸 국제공항에 도착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노로빈 알탕후야그 몽골 총리 부부와 롭산완단 볼드 몽골 외교부 장관 등이 공항에 나와 시 주석 부부를 영접했으며 몽골 국민과 어린이들도 두 사람을 환영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시 주석의 몽골 방문은 취임 후 처음이며 중국 국가주석의 몽골 방문은 2003년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의 국빈 방문 이후 11년 만이다.

시 주석은 이번 방문 기간 울란바토르에서 차히야 엘벡도르지 몽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관계 발전방안 등을 논의한다.

양국 정상은 회담을 통해 각종 정치·경제 관련 문건에 서명하고 광산자원 개발, 기초시설 건설, 금융합작 등 경제무역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시 주석은 이번 방문에서 톈진(天津)항을 포함해 항구 4개를 몽골이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정상은 상하이협력기구(SCO), 아시아교류 및 신뢰구축회의(CICA), 실크로드 경제지대 및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등 국제적·지역적 틀 내에서 협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시 주석은 또 몽골 총리와 국회의장 등 다른 지도자들과도 별도 회동을 할 예정이며 몽골 국회에서 연설도 할 계획이다.

시 주석의 이번 몽골 방문은 지난달 초 한국 방문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개별국가에 대한 단독 방문이다.

이번 방문에는 왕후닝(王호<삼수변+扈>寧) 당 중앙정치국원 겸 중앙정책연구실 주임, 리잔수(栗戰書) 당 중앙정치국원 겸 중앙판공청 주임,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담당 국무위원 등이 수행한다.

올해는 중국과 몽골이 수교한지 65주년이 되는 해이자 양국이 우호협력관계 조약을 수정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시 주석은 이날 몽골 주요 매체에 기고한 글에서 "중국과 몽골은 4천700㎞의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리적 이웃일 뿐만 아니라 행동과 감정에서도 좋은 이웃이 돼야 한다"면서 "이번 방문을 중요한 계기로 삼아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격상시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양국이 ▲ 믿을 수 있고 책임 있는 전략적 동반자 ▲ 공동 번영을 추구하는 호혜의 동반자 ▲ 흉금을 터놓고 자주 왕래하는 우호의 동반자 ▲ 손을 맞잡고 평화를 촉진하는 협력의 동반자 관계를 만들어 나가자고 제안했다.

중국 인민일보(人民日報)는 시 주석의 몽골 방문에 대해 "시 주석이 한국 방문에 이어 또 한 번 친척집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주변국 외교를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가오수마오(高樹茂) 전 주몽골 중국대사는 신경보(新京報)와 인터뷰에서 "시 주석의 몽골 방문은 '친성혜용'(親誠惠容)이라는 주변국 외교정책이 또 한번 실현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친성혜용'은 지난해 10월 시 주석이 주변국 외교 좌담회에서 썼던 표현으로 '친하게 지내며 성의를 다하고 포용하며 더불어 지낸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기사 저작권 ⓒ 연합뉴스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의 코스트코 샘스클럽 Sam’s Club hot 2015.05.10
    중국의 코스트코(Costco) 창고형 매장의 원조 샘스클럽 Sam’s Club 浦东의 회원제 창고형매장 山姆会员商店       샘스클..
  •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hot 2014.09.21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국경절을 즐겁게 지내는 방법' 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가까운 상하이 외곽으로 나가 바람과 가을 하늘이 주는...
  • 기업 부담을 줄이려는 중국의 노력 hot 2014.08.27
    25일, 중국 국무원(國務院) 기업부담경감부 연석회의 판공실(減輕企業負擔部際聯席會議辦公室)은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신고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공개했다. 현재 중국..
  •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 절반가량이 영업실적 하락 hot 2014.08.26
    중국의 거시경제 침체와 온라인 쇼핑의 영향으로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들의 영업실적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 금융 관련 정보데이터 업체인..
  • 뮤지컬, 이 밤의 끝을 잡고 hot 2014.08.23
    “사랑이 없는데 어떻게 이야기가 행복하게 끝날 수 있겠니?” ‘별에서 온 그대’의 도민준으로 더욱 유명해졌다. 받는 사랑에 익숙하지만 그런 사랑에 냉소적인 토끼...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만원클럽, 2년간 장학금 132만元..
  2. [김쌤 교육칼럼] 다시 진로교육을 생..
  3. 中 여성에 수면제 먹인 뒤 성폭행한..
  4. 上海 한국 미술인들 '상해한국미술협회..
  5. 쑤저우 셔틀버스 칼부림 막은 中 여성..
  6. 추락하던 마오타이, 가격·주가 일제히..
  7. 中 세계 최초 주1회 인슐린 사용 승..
  8. OpenAI 중국 지역에 서비스 중단..
  9. 글로벌 1분기 명품 매출 1~3% 감..
  10.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경제

  1. 추락하던 마오타이, 가격·주가 일제히..
  2. 中 세계 최초 주1회 인슐린 사용 승..
  3. OpenAI 중국 지역에 서비스 중단..
  4. 글로벌 1분기 명품 매출 1~3% 감..
  5. 中 일주일새 시골 은행 40곳 줄어…..
  6. 시가총액 9조 하이난항공, 하루 만에..
  7. 베이징, 첫 주택 선수금 30→20%..
  8. 자싱 경제개발구 혁신투자그룹, 저장성..
  9. 동남아로 눈 돌리는 中 반도체 기업…..
  10. 10대 증권사가 바라보는 하반기 A주

사회

  1. 만원클럽, 2년간 장학금 132만元..
  2. 中 여성에 수면제 먹인 뒤 성폭행한..
  3. 上海 한국 미술인들 '상해한국미술협회..
  4. 쑤저우 셔틀버스 칼부림 막은 中 여성..
  5. 中 청소년 배드민턴 국가대표, 경기..
  6. 다종뎬핑, 올해 '필수 맛집'은 어디..
  7. 中 입국하면 즉시 휴대폰 불심검문?..
  8. 전국적으로 수포성 전염병 비상
  9. 판다 기지에 애완동물 몰래 동반한 관..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43] 줄리언 반스..

오피니언

  1. [김쌤 교육칼럼] 다시 진로교육을 생..
  2. [상하이의 사랑법 14]사랑이 식었을..
  3.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4. [무역협회] 신흥 산업 발전, 중국이..
  5. 2024 화동조선족주말학교 낭송·낭독..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