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TMT 창업기술 시장 조사기관<易观国际(www.analy sys.com.cn)>는 <2006년 2/4분기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측정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의하면, 2006년 2분기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17.8억 위엔이며, 전분기 대비 19.02% 성장했다. 또, 올 상반기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32.75억 위엔으로 조사됐다.
중국 메이저 게임사 넷이즈, 샨다, The9의 시장 집중도는 지난 1분기 65.6%에서 2분기 63.4%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관궈지는 기타 중소 게임사의 선전(신규 게임 개발 및 수입) 때문에 이 같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넷이즈의 2분기 게임 소득신장은 더뎌지고 있다. 매출만 8.7% 늘어났을 뿐, 시장점유율은 1분기 30.1%에서 2분기 27.3%까지 하락했다.
QQ메신저로 유명한 텅쉰의 2분기 역시, 매출만 5% 늘어났을 뿐 시장 점유율은 1분기 10.7%에서 2분기 9.44%까지 하락했다. 샨다의 2분기 시장 점유율은 21%, The9의 점유율은 15.12%, 그리고 기타 중소 게임사가 27.14%를 차지했다.
한편, 이관궈지는 "최근 중국 유저들의 게임 선택 기준이 까다로워졌다. 한층 높은 서비스와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게임을 선택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