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중국 광저우 국제만화축제 참관기
- 주강 삼각주 지역 최대 국제만화박람회 -
□ 박람회 개요
자료원: 중국 광저우 국제만화축제(CICF) 홈페이지
ㅇ 박람회 특징
- 광저우 국제만화축제(CICF)는 주삼각 지역 최대 애니메이션 박람회로, 매해 20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박람회
- 광둥, 홍콩, 마카오 ACG 애니메이션 게임 박람회를 통해 2013년 파생된 애니메이션 박람회임.
- 중국 국제만화축제(CICF)는 이전의 광동, 홍콩, 마카오 ACG 애니메이션 게임 박람회의 구성은 유지하되 피규어, 게임, 도서, 문구·완구류 등의 전시품목을 추가해 규모를 확장함.
- 중국 전국 코스프레 결선, 만화작가 및 애니메이션 관련 스타 팬미팅, 사인회 등 애니메이션 팬층을 겨냥한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하며 그 영향력을 확대해왔음.
- Play station, 네이버 웹툰 등 해외 여러 기업이 지원하는 애니메이션 박람회임.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ㅇ 박람회 구성
- 총 3만㎡의 면적으로, 44개 특별 전시부스, 132개 일반업체 부스, 15개의 푸드 부스로 구성됐으며, 총 191개 업체가 참가함.
- 1관에는 마블(Marvel), 디씨 코믹스(DC Comics), 소니 플레이 스테이션(Sony Play Station) 등 해외 유명 기업의 제품, 피규어 등을 전시하고 체험관을 개설했으며, 2관에서는 사설업체들이 참가해 자사의 제품 또한 만화 이미지를 접목한 문구류, 완구류, 디지털 기기 등 파생상품 등을 전시하고 판매함.
- 관마다 관람무대를 설치해 각종 애니메이션 코스프레 대회, 만화 작가 및 애니메이션 관련 스타 팬미팅, 사인회 등을 개최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 시사점 및 전망
ㅇ 1990년대, 2000년대 출생 소비자들의 소비 증가로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영향력이 증가함.
- 영상매체만 접했던 1980년대 출생 소비자들과는 달리 다양한 방면의 콘텐츠를 접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새로운 상품 개발 등 여러 가지 시도가 가능함.
ㅇ 13·5규획이 도입됨에 따라,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해외합작 형태의 제작이 증가함.
- 최근 아이치이(爱奇艺), 투도우(土豆), 유쿠(优酷) 등은 해외 애니메이션의 판권을 사들여 해외시장의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음.
ㅇ VR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의 결합
- 최근 VR기술이 발전하면서 애니메이션과 VR이 결합한 게임이 많이 제작되고 있는 추세임.
- 게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영상 또한 VR기술을 접목해 제작되고 있음.
ㅇ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을 통한 경제가치 상승
- 애니메이션 영상뿐만 아니라 파생상품인 문구류, 완구류, 게임, 의류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발생시킬 수 있음.
ㅇ 중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필요성이 큼.
- 2015년 제8회 국제만화축제에 네이버 웹툰이 참가해 높은 성적을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제9회 국제만화축제에서는 한국 업체를 찾아볼 수 없었음.
- 한국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크나 일본, 미국 애니메이션 기업에 비해 뒤처지는 추세임.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구지은
자료원: 중국 광저우 국제만화축제 공식 홈페이지, 중국망(中国网)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2016-11-08 이형직 중국 광저우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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