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을 앞두고 상하이시 교육위원회가 14일 사립 초·중·고교의 학생 모집 규범을 명확히 규제하는 9가지 규정 사항을 내놓았다.
규정 사항에는 입학 면접 시 전 과정 녹화를 통해 영상 증거로 남기라는 지시와 면접 시간에 필기시험을 금지한다는 항목이 명시되어 있다.
교육위원회는 이번 규정 사항이 고등학교 자체 학생 모집 관리를 강화하고 중학생들의 부담을 줄이려는 목적이라 밝히며 첫째, 중학교 교과과정 범위를 벗어나는 테스트는 엄격히 금지하고 둘째, 시 차원에서 효과적으로 관리 감독할 것이라 전했다.
상하이시 교육위원회가 내놓은 9가지 규정사항은 다음과 같다.
〮 2017년 사립 초·중·고교의 ‘캠퍼스 개방의 날’은 3월 25일~4월 7일 사이에 진행한다. 해당 기간이 아닌 날짜에 교외 학생 및 학부모에게 캠퍼스 개방 활동을 진행해서는 안 된다.
〮 상하이시 각 구(区) 교육부는 사립 초·중·고교 학생 모집에 대한 ‘세 가지 약속(사전 등록 및 면접 금지, 각종 특수 이력서 및 상장 수취 금지, 외부 사회 교육기관과 결합된 학생 모집 금지)’을 반드시 확정하고 이에 대한 감독 방안을 사회에 공포해야 한다. 학교측은 이 ‘세 가지 약속’ 내용을 캠퍼스 개방의 날 통지문, 학생 모집 요강에 게재하도록 한다.
〮 사립 초·중·고교의 교장 및 교사는 모집 시작 전에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모집 광고를 하거나 학생을 선발해서는 안 된다.
〮 사립 초·중·고교 입학 면접 진행 시 어떤 형식으로든 필기·학과 시험을 진행해서는 안 된다. 학생의 호기심과 관심도 등 학습 태도 및 사회 적응력에 주안점을 둬야 하며 창의적인 면접 방식을 추구하도록 한다.
〮 사립 초·중·고교 입학 면접 전 과정은 영상으로 녹화하도록 한다. 영상 내용은 전 과정을 아울러야 하며 녹화 영상은 이후 학생 모집 과정이 규범적으로 진행됐다는 증거물 및 관련 기관에 참고 자료로 효력을 발휘한다.
〮 사립 초·중·고교의 입학 면접은 반드시 한 번만 진행하도록 한다. 두 차례 이상 면접 진행하는 것은 엄중히 금지한다.
〮 사립 초·중·고교 학생 모집 면접방안(면접 방식, 면접 주제 등 포함)은 면접 투명도를 강화하기 위해 관할 교육주관부에 제출하도록 한다.
〮 사립 초·중·고교의 입학 면접 과정은 시·구 인민대표, 정협위원, 교육행정, 지도감독원, 감찰부서, 매체 등에 공개된다. ‘상하이시 의무교육 입학 등록 시스템’ 홈페이지에 새로 개설한 실명 ‘신고 게시판’에서 증거자료(사진, 음성, 동영상 등)과 함께 학교의 위법 사항을 신고할 수 있다. 또한 교육위원회 신고 전화(2311-6647)를 통해 신고 가능하다.
〮 사립 초·중·고교의 ‘세 가지 약속’ 위반 사항에 적발되면 관할 교육국의 통보로 수정 명령이 내려진다. 수정 요청 후에도 변함이 없을 시 해당 학교의 하반기 모집 학생의 30%를 감축하고 같은 해 정부 지원 자금을 중단한다.
이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