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 최근 영국 스퍽주 펠릭스토항에 입항한 컨테이너선이 눈길을 끌었다.
길이 400m, 너비가 56m에 달하는 초대형 선박인 엠마 머스크호에는 영국과 유럽 대륙에 풀어놓을 중국산 성탄 선물이 잔뜩 실려있었다.
선전(沈<土+川>)과 홍콩에서 선적을 마친 뒤 1개월의 항해 끝에 영국에 도착한 이 배에 실린 성탄선물은 40피트 컨테이너로 1만개에 달한다. 성탄 크래커 5t에 40피트 컨테이너로 17개 분량의 장난감, 디지털사진기 1개 컨테이너, 남자 와이셔츠 1만벌, 화장품 1개 컨테이너, 가방 65만개, 주방용구 12t, 성탄장식품 188만6천개, 운동화 9천켤레, 그리고 성탄트리, 티셔츠, 가죽소파 등등 각양각색의 성탄선물이 실렸다.
이 배는 영국에 3천개의 컨테이너를 내려놓은 뒤 유럽 각지에 나머지 선물을 하역할 계획이다.
유럽의 주요 백화점에서 MP3에서 양말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성탄선물은 이제 중국산이 됐다.
유럽의 한 언론에 따르면 세계의 성탄선물 80%가 중국에서 나오고 있으며 대부분 중국 광둥(廣東)성 선전의 기업들이 생산하고 있다. 산타할아버지가 이사를 했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지나치지 않다. 그의 고향이 더 이상 핀란드의 라플란드가 아니라 중국 남부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중국의 성탄선물 역사는 그리 오래지 않다.
중국 다롄(大連)에서 성탄장식품 무역에 종사한지 10년이 되는 장(張)모 씨는 환구시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성탄 상품 교역을 시작한 것은 1985년 전후이며 과거 중국의 공예수준이 그렇게 높지 않았기 때문에 유럽의 성탄 상품의 대부분이 태국, 한국, 대만에서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지금은 성탄상품의 생산기지가 이미 중국으로 옮겨졌다.
장 씨는 80년대 말과 90년대 초에 교역이 가장 활기를 띠었으며 당시에는 전람회가 열리면 예약주문을 하려는 수입업자들이 장사진을 쳤고 물량이 많지 않으면 아예 팔지 않았었다고 말했다.
중국의 성탄상품 판매는 6개월 전에 시작된다. 4-5월에 발주가 시작되고 7-8월에는 배가 떠나며 해상으로 미국 서해안에 도착하려면 20여일, 동부해안에는 30일이 소요된다. 수입상, 도매상, 소매상을 거쳐 가게 진열대에 성탄선물이 진열되는 것은 11월에 즈음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