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 |
|
외환선 밖 일부 지역 가능... 연발폭죽, 공중상승폭죽 등 제품 제한적
지난 2016년 <상하이시 불꽃폭죽 안전조례>가 실시된 후, 상하이시는 외환선 내 지역에서 불꽃과 폭죽 터뜨리기를 금지하고 있다. 외환선 밖 지역의 경우도 공공기관 문화재 구역 등 지정 구역 외는 허가되고 있으나, 구매제한 정책으로 외환 지역 9개 구(区)에 설치된 9개의 판매처에서 연발 폭죽이나 공중상승 폭죽 등 제한적 제품에 한해서만 구입할 수 있다.
16일 신민만보(新民晚报)는 춘절 불꽃놀이 폭죽 판매처에는 춘절 닷새 전부터 폭죽을 구입하기 위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위험폭발물안전감독기관 책임자는 "올해 불꽃놀이 폭죽 판매 기간은 1월 16일부터 2월 6일까지이며, 이 기간이 끝나면 신분증을 지참해 판매점에서 구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폭죽을 구입한 시민들에게 최대한 넓은 곳을 골라 안전하게 할 것을 당부했다.
민항구는 외환선 밖 지역 중 폭죽 금지구역 명단에 아래 지역을 추가 발표했다.
▲华漕镇:整个区域(纪鹤路接苏州河以南至闵行区北边界,接青浦区、嘉定区边界)
▲新虹街道:整个区域(接华漕镇、七宝镇沿线至长宁区东边界区域)
▲七宝镇:沿嘉闵高架线以东至外环线区域(外环线以内为原禁放区域),南接莘庄镇区域
▲莘庄镇:上海康城区域,嘉闵高架路以东至中春路以西沿线区域,接七宝镇区域南至淀浦河外环路沿线区域;
▲莘庄工业区:闵行区与松江区西边界、北边界区域,南接马桥镇,东至中春路沿线区域
▲马桥镇:闵行区与松江区西边界,南至北松公路沿线,东至中春路沿线,北接莘庄工业区区域。
중국에서 불꽃과 폭죽 산업이 가장 집중된 지역은 후난성(湖南省) 동부에 위치한 류양(浏阳)시이다. 2021년 류양의 불꽃산업 총액은 262억 위안으로 전 중국 수출 총액의 60%이상, 내수판매 총액은 전국의 50% 이상을 차지했다.
폭죽 금지는 1992년 안전과 대기 품질에 대한 우려로 광저우에서 처음 시작됐고 1993년 베이징에서도 시행됐다. 그 후 십여 년 간 중국의 300여 개 도시에서 불꽃놀이와 폭죽이 제한되거나 금지됐다.
중국인이 맨 처음 춘절에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은 <형초세시기(荆楚岁时记)>에 “정월 초하룻날, 닭이 울면 일어나서 앞마당에서 폭죽을 터뜨려 악귀를 쫓는다”고 기록돼 있는 것을 근거로, 중국 전통풍습이 된 폭죽은 “귀신을 쫓고 사악함을 몰아내는” 목적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최승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