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청시는 장쑤성의 13개 직할시 중의 하나로 상하이에서 약 3시간 거리에 위치하며 총면적은 1.5만㎢인구 약 800만 명, 2100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도시이다.
옌청시에는 4C급 민수용 공항이 있고 이미 옌청에서 광저우, 베이징, 원저우를 운행하고 있다. 또한 상하이, 샤먼, 우한, 따롄 공항과도 개통될 예정이다. 강이 많은 도시 옌청은 서로는 경항(京杭)대운하, 남으로는 양자강(长江)황금수로와 연결되어 있으며, 연해에는 사양항구, 향수항구, 빈해항구, 대풍항구 등이 있다.
한국성 준공 임박해
옌청경제개발구 총 계획면적은 55㎢이나 현재여건으로 보아 25㎢를 우선적으로 개발하며 옌청시의 동남 편에 위치하고 있다. 개발구는 도시중심과 5km떨어져 있으며, 도로, 철도, 운수, 항공 등 비교적 편리한 교통조건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역이 대체적으로 외국기업을 유치하려고 노력하지만 그 중에서도 옌청시만 한 곳은 없는 듯 하다. 옌청시는 한국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개발구내 15만㎡에 한국성을 건설하기 시작한 지 횟수로 3년째 접어들었고, 최근 중국언론에 따르면 한국성이 준공에 임박했다는 기사가 보도된 바 있다.
기아자동차는 현재 연간생산 13만대 공장이 가동중이고 제2공장 30만대 규모를 옌청시에 유치하려고 2년째 주2회 인천과 옌청간에 옌청시 예산으로 전세기(A-300)를 띄우기도 했었다. 그리고 50㎞ 거리에 상하이와 동일한 1급 항구를 개발하여 2006년 10월 개항하고 도로 표지판과 상가 간판에 한글 표기를 장려하고 있다. 옌청시 한국교민은 유학생 포함 약 210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동풍웨다기아, 모비스, 세종, 한일, 대원 두원 등 한국기업 32개가 진출해 있다. 2006년 연말 기준 옌청시 기업은 약 4만 여 개. 옌청한국상회(0515- 828-7002)가 형성돼 교민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으며 회장 이승복, 사무국장 한영진, 신승환 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옌청시 교육열 장쑤성 3위
옌청시는 교육열이 높은 도시로 장쑤성에서 명문대학 합격률이 난징, 쑤저우 다음으로 높은 도시며 옌청공과대학, 옌청사범대학, 민달대학과 중고등학교가 445개, 전문학교가 35개 있어 많은 전문업 종사자를 배출하고 있다. 또한 연구소 300여 개, 과학기술종사자 15만 명으로 옌청 지역발전의 주력으로 활약하고 있다.
Tip>중요한 투자기업(2006년 기준)
▷웨다그룹(阅大): 국내외에 40여 개의 회사를 운영. 한국 현대·기아자동차와 합작하여 자동차를 생산하며, 제2공장을 건설 예정.
▷다그룹(申达): 중국 신발업계의 BOSS. 지금 세계 신발시장에 진출.
▷쟝둥그룹(江东): 강소성 기계공업의 중추기업.
▷중따그룹(中大): 세계 자동차설비, 도장업계에서 500위 내에 포함. 29개 회사운영.
▷홍대(宏大)집단: 방직, 염색, 화공, 완구, 무역, 부동산 등 종합성 기업.
Tip>교육정보
第一小学(한국인 다수재학, 시설우수)
▷http://www.ycyx.net.cn/
옌청중학(중점학교 강소성 진학율 상위 학교)
▷http://www.yczxsouth.cn/
토론토국제학교(초·중·고 과정, 캐나다인이 세운 사립학교)
▷0515)826-2566
옌청사법대학
▷http://www.study-in-
China.org/kr/school/yctc/index.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