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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행수입 고작 680만원' 설자리 잃은 소규모 영화들

[2019-07-11, 15:55:37]
▲개봉 첫날 스크린 점유율 0.2%, 흥행 수입 4만 위안(680만원)에 그친 영화 '今世未了缘'
▲개봉 첫날 스크린 점유율 0.2%, 흥행 수입 4만 위안(680만원)에 그친 영화 '今世未了缘'

30% 이상 흥행수입 1.7억원에도 못 미쳐


올 상반기 유랑지구(流浪地球)와 '어벤져스4' 등 영화는 박스오피스 40억 위안(6832억원)을 돌파하며 갖가지 '최초' 신화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블록버스터들의 화려한 성적에 반해 개봉한 영화의 30%는 참담한 결과로 씁쓸한 퇴장을 맞았다고 11일 신경보(新京报)가 보도했다.


올 상반기에 개봉된 영화는 252편(국산 185편, 수입 67편)으로 이 가운데서 77편은 흥행수입이 100만위안(1억 7000만원)도 채 되지 않은채 쓸쓸하게 사라져야 했다. 이는 올 상반기 개봉한 영화의 30%에 해당한다.


흥행에 실패한 77편의 흥행 수입은 모두 합쳐서 3030만 위안(51억원)으로 상반기 전체 흥행 수입(311억6000만위안)의 0.09%에 불과했다. 이 가운데서 가장 낮은 수입을 기록한 영화는 4만 위안(680만원)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낸 '진스웨이랴오위안(今世未了缘)'이었다. 화제성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영화 '쉐취팡72시간(学区房72小时)'은 더우반(豆瓣)영화 평가에서 7.1이라는 비교적 높은 평점을 받았음에도 박스오피스는 99만7000위안에 그쳤다.


또 가정폭력, 가족윤리를 주제로 한 프랑스 영화 '젠후펑윈(监护风云)'도 더우반평점이 7.3점으로 높게 나왔으나 흥행수입은 83만위안에 그쳤고 독특한 풍격의 애니메이션 영화 '바이야(白牙)' 역시 평점 7.6점을 받고도 62만위안의 흥행수입에 그치는 굴욕을 맛보았다. '바이야'에 대해 업계 내에서는 '올 상반기 가장 심각하게 저평가된 애니메이션'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몇몇 블록버스터를 제외한 기타 영화작품, 특히 소규모 제작사들이 투자한 영화의 흥행 실패에 대해 한 전문가는 "지나치게 높은 티켓가격이 관객들의 선택에 영향을 준다"고 지적했다.


올 상반기 경기가 그다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영화티켓 가격마저 오르면서 관객의 유실을 불러왔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비싼 티켓때문에 관객들은 더 이상 '시험 삼아 한번 볼까'하는 식으로 영화를 선택하지 않는다"면서 "가격이 저렴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큰 기대를 걸지 않은 영화라고 해도 그냥 가서 보게 되지만 가격이 비싸다면 말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블록버스터 급이 아닌 소규모 영화들은 영화관의 스크린 점유율이 낮을 수밖에 없고 관객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면서 참담한 결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윤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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