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단완커실험학교는 1996년 복단대학 부속중학교와 상하이완커건설기업이 함께 설립한 9년제(초등부와 중학부)사립학교이며, 민항취 치씬루 완커 청시화위엔 안에 자리잡고 있다. 이 학교의 면적은 2만 3천평방미터이며 실험실,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많은 도서와 전자관리 시스템을 갖춘 도서관, 실내체육관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 학교는 상하이시의 과학특색학교로 전국 컴퓨터 인터넷 기술 실험기지로도 활동 중이며 학생들의 외국어(영어)구사 능력을 고취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총 학생수는 1천380여명이며 그 중 외국학생은 380여명이다.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미국,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 온 외국학생 가운데 한국학생은 100명 정도이다.
복단완커실험학교는 총 4개의 반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보통반’은 중국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반이며, 외국학생의 경우 중국어실력이 높으면 이 반에서 수업 할 수 있다.
‘국제A반’은 중국어가 서툰 외국학생들을 위한 반으로 학생수는 20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 반 학생의 중국어 수업은 중국어 향상을 위해 초등부는 초급, 중급, 고급 세 반으로 나누어 수업을 하고, 중등부는 <언어반>을 따로 두어 수업한다. 영어 수업은 일주일에 주 5회이며 그 중 1회는 원어민 선생님이 수업한다. 그 외의 모든 수업은 중국어를 중심으로 수업한다. 이 반은 특히 외국학생이 많으며 교과서는 상하이시에서 지정한 통일 교과서로 수업한다. 또 이 반의 신입생의 경우, 빠른 중국어 향상을 위해 중국어 수업시간을 늘려 개별교육을 한다.
‘국제B반’은 영어가 뛰어난 중국학생을 상대로 하며, 매 영어 수업 중 주 2회는 원어민 선생님의 수업이 있다. ‘국제C반’은 중국어와 영어가 우수한 학생을 위한 반으로 학생수 역시 20명이다. 담당선생님은 원어민 선생님으로 수업의 50%는 미국교과과정을 나머지 50%는 중국교과과정을 따른다.
복단완커실험학교의 편입/입학시험은 각 반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국제A, B반’과 ‘보통반’은 영어, 수학, 중국어 3과목의 시험을 치르고 ‘국제C반’은 영어필기시험과 함께 영어, 중국어 면접을 치른다.
또 각 학기마다 ‘반편성시험’이 있어 각 반의 시험을 치르고 합격하면 반 이동이 가능하다.
학교관계자는 “중국어가 서툰 한국학생은 국제A반이 적합하며, 특히 국제A반과 같은 프로그램 운영은 다른 외국학생들에게도 적합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막 중국으로 온 학생들의 경우 로컬반은 당장 중국학생들과 언어나 문화적으로 적응하기 어렵지만 국제A반 같은 프로그램을 두어 자연스레 중국에 적응 할 수 있는 것이 다른 학교에 비해 장점이다”라고 밝혔다.
이 학교에서는 한국학생들을 위해 한국 급식을 제공하며, 따로 쟈오셩반(招生办)을 두어 원활하고 편리한 입학/편입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가희 인턴기자
▶모집시기: 학기 시작 전(봄학기-12월~1월, 가을 학기-4월)
▶입학절차: ※각 반마다 절차 상이함(9학년 모집 안함)
▶필요서류: 여권, 비자, 입학신청서, 이전학교의 최근성적표(전입학시 전학 증명서), 부모님 신분증,
부모나 후견인의 상하이 체류 증명서, 임시숙소 증명서, 사진 2장
※건강증명서(기숙사 이용할 경우)
▶학비(1학기): 초등-보통(7,500RMB), 국제A/B(12,500RMB), 국제C(30,000RMB)
중등-보통(8,000RMB), 국제A/B(14,500RMB), 국제C(30,000RMB)
▶기숙사(1학기): 4명 1실(3,000RMB) ※3학년 이후 가능
▶기타: 필요한 경우 유학생 비자 학교에서 대행, 통학차량운행, 점심(중식/한식)제공
▶주소: 闵行区 七莘路 3333号 (万科城市花园 内)
▶문의: 021)6419-7597 교환 1118/3333, www.vks.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