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독감 예방접종 지금이 최적기 겨울철의 불청객 독감. 갑작스런 고열과 두통. 거기에 근육통증까지 동반하는 독감을 대비하는 데 있어서 예방접종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고한다. 독감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만으로도 80% 이상 막을 수 있는데,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달 전에는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 따라서 자칫 독감 예방접종의 시기를 놓치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지금이 독감 예방접종 최적기, 미리미리 독감 예방 접종을 하여 온 가족의 건강을 챙기자.
-독감에 대해 궁금한 것 3가지
◈ 독감 예방 접종 늦어도 11월 까지는 끝내야
늦어도 11월까지 예방접종 끝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권한다.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독감 예방접종은, 접종 후 항체가 생기는 데 2∼4주 걸리기 때문에 접종이 늦을 경우 주사를 맞고도 독감에 걸리는 수도 있다. 독감은 보통 12월부터 2월까지 번성하므로 늦어도 11월까지는 끝내야 예방접종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예방주사를 맞으면 감기도 예방 이 되나?
감기와 독감은 원인 바이러스가 다르다. 따라서 백신도 다르기 때문에 독감 예방주사로 감기를 예방할 수 없다. 또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돌연변이가 너무 많아 감기를 여러 번 앓았다고 해서 면역이 생기지도 않으며, 백신을 만드는 것도 어렵다.
◈ 독감예방 접종은 해마다 접종해야 하나?
예방접종 중에는 한 번 주사를 맞으면 평생 다시 접종하지 않아도 되는 예방주사도 많지만 독감 예방주사의 경우 해마다 접종해야 한다.
독감바이러스는 변이를 잘 일으켜서 예전에 만들어 놓은 예방주사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해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그해 겨울에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의 변이 형태를 예측하고, 제약회사에서는 그것을 근거로 새로운 주사약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독감 예방 주사는 해마다 맞아야 독감을 예방 할 수 있다.
-독감 예방 접종 어디서 하나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반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독감 예방 접종을 하고 있다. 보건소에서 예방접종은 가격이 저렴할뿐 아니라 집 가까이에 있어 찾아가기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보건소에서 정한 요일과 시간에 접종을 해야한다. 보건소에서의2008년도 독감 예정접종의 가격은 69원이다.
반면 병원에서의 예방접종은 의사의 사전진찰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함께 본인이 편리한 시간에 가서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