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³Asia MBA란
싱가포르국립대, 복단대, 고려대가 만든 전 세계 유일의 Three top level universities’ 프로그램이다. 아시아 전문가 육성에 초점하여 한 학기씩 3학교에서 각각 공부한다. 3개 학교 중 2개의 경영학 석사 학위를 선택할 수 있다.
◎ 상하이 오기까지
글로벌 컨설팅사에서 경영컨설턴트로서 4~5년을 일해왔던 나는 ‘아시아’시장 비전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 아시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몸담고 있던 회사가 아시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것만 보아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그러던 차에 S³Asia MBA에 대해 우연히 접하게 되었고, 많은 기대를 갖고 입학하였다. MBA는 보통 미국에서 해야하는 것이 대세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그럼에도 본 MBA를 선택한 이유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특성이 명확하고,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투자 전략가로서의 커리어를 꿈꾸는 내게는 최적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 상하이의 삶, 학업
상하이는 급변하는 중국을 경험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놀랍게 국제화되고 있는 상하이의 모습에 큰 도전을 받고 있다. 중국, 인도, 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들뿐 아니라 미국 등 다양한 국적과 배경을 가진 훌륭한 인재들이 모여 하나가 되고있다. 다양한 배경과 국적의 친구들이 어떻게 친구가 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지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었다.
◎ 앞으로의 계획
개인적으로 본 MBA를 통해서 아시아 시장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확보하고 금융과 전략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한층 강화시키고 싶다. 또 다양한 국적을 가진 여러 친구들과 폭넓게 교류하며 개인적으로뿐만 아니라 사업상으로도 신뢰하며 협력할 수 있는 파트너들을 많이 만들고 싶다. 2009년 말 싱가포르 국립대에서 MBA를 졸업한 이후에는 싱가포르 등 투자와 금융의 중심지에서 투자 전략가로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고 싶다.
◎ 목표, 바람
S³Asia MBA는 내 비전의 든든한 후원자이자 소중한 발판이다. 투자(Investment)산업에서 일하거나 기업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다국적 기업 등에서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영역에 관심이 많다. 졸업 후 아시아 시장에 대한 경험을 더욱 쌓은 후에 아시아 시장에서 의미있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가로 성장하고 싶다. (kohyunsik@naver.com)
▷유보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