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에서 기차표를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기차표 인터넷 구매는 한동안 시행되다 시스템 문제로 인해 중단됐었으나 최근 기차 이용객의 급증에 따른 차표 구매난을 해소시키기 위해 다시 시작됐다고 청년보(青年报)가 전했다.
인터넷 구매는 쥬쥬티켓통(久久票务通, http://www.99pto.com/) 사이트를 방문해 진행한다.
사이트에서 시발역과 종착역 이름으로 열차편을 검색 후 알맞은 시간대, 좌석, 티켓 수량 등을 선택해 기차표 예매를 클릭 및 대행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사용자들은 이 같은 방식으로 30일 이내의 상하이에서 전국 각지로 출발하는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다. 예매 시 성명, 주소, 연락처 등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해야 하며 결제는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로 사용하는 즈푸바오(支付宝) 방식을 통해서 하게 된다.
예매자는 신청 후 2시간 내에 기차표 구매 결과를 통보받게 되며 예매에 성공했을 경우에는 2일 내에 배송받게 되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환불 받는다.
한편, 중국에서 특히 명절 등에 기차표를 구매하기란 그야말로 하늘의 별따기이다. 추운 겨울에도 전날 밤부터 자지도 못하고 꼬박 이튿날 아침까지 줄을 서서 기차표를 구매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으로 여겨지고 있을 정도다.
이에 따라, 굳이 발품을 팔 필요도, 고단한 줄서기를 할 필요도 없이 서비스비 5위엔과 퀵서비운송료 10위엔만 추가하면 집에서도 기차표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반기고 있다.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