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2010년 中부동산 ‘안정적인 상승’

[2009-12-06, 23:26:13] 상하이저널
낙관론 속 버블붕괴•두바이 쇼크 경고
中정부, 투자목적 부동산 규제강화 전망


많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빠른 시장회복과 상승세를 보여준 올해 부동산시장이 그 호황을 내년에도 이어갈 수 있을지에 많은 기대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부분 투자기관이나 전문가들은 내년 부동산시장에 대해 ‘안정적인 상승’이라는 낙관론이 우세하고 있다.

2010년 부동산시장 전망에 대해 중국사회과학원은 ‘주택녹서(住房绿皮书)’에서 “초반의 상승세를 타다 점차 집값이 안정되고 거래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중국의 대부분 전문가들도 낙관적인 전망을 펼치고 있다.

중국인민은행금융연구소 저우핑줘(邹平座) 연구원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내년에 집값이 하락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오히려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그는 “집값의 과도한 상승문제는 일부 도시의 문제일 뿐 전반적인 부동산시장은 안정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과열도시의 집값이 일반 주민의 소득에 비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구매하는 사람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집값이 높은 것으로만 버블을 논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내년도 해외 투자금의 중국 부동산시장에 대한 투자계획도 큰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모건스탠리, 알리안츠 등은 “두바이 쇼크 이후 대량의 국제자금이 리스크를 피해 보다 안전한 아시아시장으로 향할 것”이라며 가장 큰 흡인력을 갖고 있는 시장으로 중국을 꼽았다.

골드만삭스, 스위스은행 등 국제투자기관들도 지난주 ‘2010년 투자전략’을 발표해 중국시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을 시사했다. 이밖에 투자금융 및 중개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CLSA 아시아-퍼시픽 마켓츠는 지난 3일 “8억1500달러의 융자금 마련에 성공했으며 9억달러에 가까운 투자금을 주로 중국 본토의 부동산시장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중국 부동산시장 전망이 낙관적인 가운데 버블붕괴에 대한 우려와 경고의 목소리도 높다. 부동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 ‘부동산에 살고 부동산에 죽는’ 두바이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경고 메시지가 일고 있다.

또 중동의 투자리스크로 인해 대량의 핫머니가 중국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와 함게 상하이를 비롯한 일부 도시의 지나치게 가파른 집값 상승과 공실률 증가 등 잠재위험에 대한 경고도 잇따른다.

중국부동산시장은 주로 정부정책에 따라 시장 흐름이 결정되는 것만큼 내년도 정부정책 방향에 최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경제공작회의에 앞서 중앙고위급 관계자가 “부동산 거품은 서민 주택 문제뿐 아니라 거시경제의 안전한 운행과도 연관되는 만큼 부동산투기를 억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는 등 내년도 정책방향을 간접적으로 시사한바 있다.

이 발언이 올해 말까지 중고주택 거래 시 주어지는 각종 정책 혜택의 만료를 코앞에 둔 시점에 나왔다는 점에서 업계 에서는 “투자 목적의 부동산 투자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해연 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인 선물, 알고 해야 실수 없다 hot [1] 2014.07.21
    선물이란 주는 사람의 정성도 중요하지만 받는 사람의 마음도 뿌듯하고 흐뭇해야 제 구실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숫자나 색상, 물품 등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
  • 中 자동차번호판의 숨겨진 비밀 2009.12.07
    이제 중국도 자동차시대에 진입해 길거리에 차들로 넘친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달리는 자동차 번호판을 살펴보면 沪A-0000, 苏JA0-000 등등 그나마 익숙한..
  • 中 , 대낮에 권총강도... 남성 1명 사망 hot 2009.12.05
    4일 점심, 중국 창사(长沙) 길거리에서 권총강도를 만난 남성 한 명이 총상을 입고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潇湘晨报에 따르면, 피해자 궈(郭) 모씨가 은행에서..
  • [제5기 맛집체험단]Jade garden 쑤저후이.. 2009.12.05
    Jade garden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상하이-광동요리점 쑤저후이는 이미 적잖은 교민들에게 익숙한 장소일 것이다. 상하이에만도 열 두 군데의 지점을 갖고 있는..
  • 집안 가득 미리 크리스마스~ 2009.12.05
    상하이 곳곳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가득하다. 크리스마스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와 캐롤송, 크리마스크 트리, 반짝이는 은하수 전구 등으로 한껏 들떠있다. 크리스마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3.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4. 마음만은 ‘국빈’, 江浙沪 국빈관 숙..
  5.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6.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7.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8.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9. 가을은 노란색 ‘은행나무’의 계절
  10.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경제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5.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6.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7.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8.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9.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10.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찬바람이 불어오면, 따뜻한 상하이 가..
  2.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3.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4.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5. [책읽는 상하이 258] 신상품“터지..
  6.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4.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5.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6.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