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행안부 참여… 2012년 국회의원선거 시연
2012년 실시하는 국회의원서거를 가상하여 투표의 전 과정을 시연하는 ‘재외국민 모의선거’의 일정과 장소가 확정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2일 “오는 11월 14일, 15일 양일간 모의 재외선거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상 지역은 일본 대사관, 오사카 총영사관, 중국대사관, 상하이 총영사관, LA총영사관, 뉴욕총영사관, 캐나다 밴쿠버 총영사관 등 해외 21개국 26개 공관이다. 또한 국내거소신고를 한 재외국민을 위해 서울(송파구), 부산(해운대구), 대구(달서구) 등 16개 시도에서도 동시에 진행된다.
선관위는 오는 9월 30일까지 모의선거 참가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다. 이후 △모의 재외선거인명부 작성, 모의 국외부재자신고인명부 작성 △모의 재외선거인명부 등 열람 및 이의신청 △모의투표용지, 회송용 봉투, 모의 재외선거 안내문 발송 △모의정당•후보자(가상)정보자료 제공 △모의 재외투표 실시 등의 순으로 선거를 진행할 계획이다.
투표는 모의선거 실시공관에 설치된 재외투표소에서 실시되며, 모의 선거 참가를 희망하는 재외국민들은 공관 민원실에 있는 신청서나, 재외선거홈페이지(ok.nec.go.kr)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nce.go.kr)에 게시된 신청서를 우편, 이메일, 팩스로 제출해야한다.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