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녀가 학교 폭력에 가담하거나 피해를 당하게 되는 상황을 상상하는 것 자체만도 기분이 나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학교 폭력의 가해자, 피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학교 폭력이 일어나면 특히 내 자녀가 학교 폭력의 피해를 당하게 되는 상황에서 용기 있게 대처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특히 가해자는 다수이고 피해자는 혼자일 경우 심리적 부담도 만만치 않다. 그렇다고 모든 문제를 학교가 해결해 줄 때까지 두 손을 놓고 기다리는 것도 현명한 처사는 아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대처 방법을 잘 알고 신속하고 지혜롭게 대처해야 한다.
학교 폭력 피해를 당한 경우자녀에게 비난보다는 정서적 지지와 격려를 해주고 문제를 끝까지 잘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과 확신을 심어주자.
빠른 시간 내에 피해 상황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고 피해 상황을 정확하게 기록한다.
-가해 학생의 신분을 확인한다.
-문제가 경미한 경우, 자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가해자를 직접 만나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받도록 격려한다.
-피해사실이 큰 경우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했는지 얼마 동안 일어난 일인지 자녀에게 물어서 작성한다.
-자녀가 상해를 입은 경우에는 보건 교사나 의사에게 자문을 구하여 피해사실을 입증할 객관적 자료를 준비한다.
-주변 친구의 증언과 물증(사진과 녹음 등) 다친 경우, 의사의 진단서 등 증거 자료를 확보한다.
자녀의 신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에 알리고 도움을 요청한다.
학교 폭력에 가담한 경우학교 폭력의 피해자에게 치료와 보호가 필요하듯이 가해자는 상담과 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 행동이 습관화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피해 학생의 고통을 이해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학교 폭력 가해 경험은 청소년 비행이나 일탈을 초래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학교 폭력가해자라는 낙인이 찍히지 않으면서 동시에 학교 폭력 가해 경험으로부터 시작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끊을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자녀가 학교 폭력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모른척 하거나 감싸기보다는 잘못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자녀가 폭력을 행사한 주변상황과 근본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오랜 구조적인 원인:가정문제, 형제문제, 성격장애 등:인지를 파악한다. 내 자녀와 함께 학교 폭력에 참여한 학생이 있는지
확인하고 관련 학부모와 긴밀하게 협조한다.
-자녀에게 피해 학생의 피해상황과 고통을 객관적으로 알려주고 자녀가 피해 학생과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게 한다.
-자녀가 피해 학생에 정식으로 진심으로 사과하게 한다, 자녀가 인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피해 학생의 진술서나 친구들의 증언서를 제시한 후 자녀와 대화한다.
-피해학생의 피해를 확인하고 치료나 배상에 대한 책임을 인정한다.
-피해학생의 고통과 괴로움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때로는 역할극을 포함한 다양한 상담활동을 통해 피해 학생의 상처를 생생하게 경험 하도록 돕는다.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