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위상이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고 있다. 중국의 위상 변화에 따라 중국어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 또한 뜨겁기만 하다. 세계가 중국어를 꼭 배워야 하는 언어로 인식하고 중국어 배우기에 열중하고 있다.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중국어 공인 시험인 HSK의 높은 급수를 취득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을 것이다. 상해한국학교를 다니며 HSK 11급을 획득한 최소선 학생에게 HSK 고득점을 받기 위한 방법을 들어보았다.
听力중국에 어느 정도의 기간 이상 산 학생들이라면 가장 쉽게 여기는 파트이다. 하지만 그럴 수록 학생들은 听力에서는 고득점을 받아내 점수가 많이 깎일 수 있는 다른 취약한 파트를 커버해야 한다.
听力 파트1에서는 노트 필기를 꼼꼼히 하여 숫자나 이름 같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정보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잡음이 섞이는 제2 파트는 집중력을 유지한 채로 인터뷰의 중심 내용과 현장 상황을 유추하는 능력을 평소의 연습으로 길러야 한다.
시험 전, 학생들은 모의 고사를 풀어보는 것 외에도 중국 CCTV 뉴스나 라디오 등 현장감이 살아있는 중국 그대로의 ‘소리’를 듣는 것이 좋다.
阅读시간 그리고, 단어와의 싸움인 阅读는 그만큼 많은 문제 풀이가 필요한 항목이다. 만약 시험 날짜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면 시중에 나와있는 HSK 문제집을 구매하여 시시때때로 풀어야 한다. 이때 유의해야 하는 점은 실제 시험 상황처럼 제한 시간을 갖고 문제를 푸는 것. 그래야만 자신의 문제 풀이 속도를 알게 되고 차차 그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만약 시험 날짜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남은 학생의 경우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중국어로 된 책을 최대한 많이 읽을 것을 권유한다. 이는 중국어 어휘력을 향상시킬 뿐만이 아니라 문장 이해력을 높이고, 중국 고유의 표현 또한 숙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석 삼조의 효과를 갖고 있다. HSK를 준비하면서 나는 긴 방학을 이용하여 중국 무협지를 읽었다. 그리고 이 것이 내 阅读 점수를 높이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作文시험을 보는 많은 한국인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항목 중 하나이다. 중국 원어민이 아닌 이상, 우리는 중국인처럼 ‘유려한’ 문장이나 ‘화려한’ 수식어들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
하지만, 중국어 작문은 영어나 한국어 작문과는 달리 창의성을 거의 보지 않는다. 중국인이 원하는 고정된 틀에 맞추어 원하는 분량을 넘겨서 중국 ‘스타일’의 표현을 쓰는 것만이 고득점의 해답이다.
다소 뻔한 지극히 도덕적인 주제를 잡고 서론, 본론, 결론의 틀 안에서 글을 써야 한다. 또한, 중국어 작문을 쓰면서 중국 속담이나 인용구, 혹은 고사성어를 그 속에 넣는 것은 작문 파트의 급수 한 단계를 높여줄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평소에, 웬만한 주제에는 다 통용 가능한 숙어들을 외우고 시험 전날 다시 상기해보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글을 쓸 때 글자를 단정하게 쓰는 것도 약간의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으니 급하다고 갈겨쓰지는 말자. 하지만 이러한 요령 이전에 다작을 생활하여 글을 쓰는 것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해야 하며 경시대회 우수 작품 등 다른 훌륭한 작문을 보면서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작문에 대한 감을 잡아야 한다.
▷고등부 학생기자 최소선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