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한국학교 10,11학년 학부모 간담회 가져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를 고3이 되어서야 시작하는 것이 늦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해야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난 14일 상해한국학교 금호 음악당에서 10학년 11학년 학부모 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올해 입시를 지도한 상해한국학교 12학년 교사들이 입시를 앞두고 있는 10, 11학년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2011학년도 입시경향과 2011학년도 입시지도 결과를 바탕으로 2012학년도 대입지도 방안을 설명, 2012학년도 대입준비를 미리 준비 할 수 있도록 했다.
상해한국학교 오미경 고등부 학생부장은 “2011학년도 입시가 아직 진행 중이지만 생생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미리 준비하는 입시가 될 수 있도록 간담회를 갖게 되었다”며 “특례 입시 시기가 빨라지고 있어 미리 준비하는 입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미경 부장은 2011학년도 주요대학 전형과목과 모집인원, 지원 경쟁률을 설명하며 올해는 특히 중위권 대학의 문과 경쟁률이 치열해 홍익대, 중앙대의 경우 47:1, 49:1을 기록한 학과를 비롯 전체적으로 24: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있다며 문과 학생은 더욱 열심히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위권 대학의 경쟁률이 높아진 이유로는 지속인 특례대상 학생들의 증가와 미국 대학 등을 준비하던 학생들이 금융위기 이후 한국 대학으로 방향 선회하면서 상위권 대학의 경쟁률이 높아졌고, 이는 다시 중상위권, 중위권 대학들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박정애 교사는 대학입시에 필요한 서류를 미리 확인하고 준비 할 것을 당부하며 지금 당장 학생이 원하는 대학 홈페이지를 방문, 대학에서 요구하는 필요서류를 확인하고 자기소개서 양식에 맞추어 준비해 볼 것을 당부했다.
▶서류평가자료⋅학교생활기록부: 지원자의 고등학교 3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자료
⋅자기소개서; 지원자의 개인적인 특성, 경험, 환경 등에 대한 정보확인
⋅추천서: 지원자의 특성, 역량, 환경 등에 대한 추천인의 생각과 시각
⋅기타 증빙서류: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증빙서류
▶2012학년도 대입 접수시 필요한 서류1. 초⋅중⋅고등학교-총23개 학기가 기록된 학교생활기록부
➀ 학기초, 초중고 서류를 발급받아 인적 사항 확인 할 것(부모님 생년월일, 성함, 학생주민번호, 학생영문이름은 여권과 동일할 것)
➁ 일부대학은 초⋅중 졸업증명서 제출을 요구하므로 졸업증명서도 1-2부 정도 받아두는 것이 좋다.
➂ 전학시 모든 학교의 재학사실 증명서도 받을 것
➃ 한국학교를 제외한 국제학교, 로컬학교 초⋅중⋅고 성적증명서를 미리 준비하여 영사관에서 확인 받아두기바람. 이때 서류는 영어 및 한국어로 기록된 서류여야 한다.
➄ 초⋅중학교 상해한국학교에 다는 경우도 미리 필요한 서류를 행정실에서 발급받아 둘 것
➅ 일부 대학은 오직 학교생활기록부만 원하므로 수상실적 및 공인성적기록이 귀국 전 모두 기록되어야 함(인하대, 건국대 등)
2. 초⋅중⋅고 학교주소, 학교홈페이지 주소 기록해두기
3. 한국학교 방학기간 및 주소
4. 학교 성적 관리자 이메일을 원하는 경우(담임 이메일)
5. 졸업식
6. 학교 프로필
7. 부모의 외국거주기간: 출입국관리소의 증명서 일자를 바탕으로 계산 해두기
8. 수학 기간 기록표
⋅출신학교 초⋅중⋅고 수학기간 기록표(초등학교부터 모두 기록)
⋅수학기간은 초등학교부터 총 재학기간을 기재함(유치원, 대학과정, 수학기간은 제외함)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