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 과정을 스스로 이끌어나가는 학습활동, 자기주도학습은 특목고 입시젼형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까지 생길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란 학부모에게 얼마나 달콤한 말인가.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알아본다.
자기주도학습은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 하는 것이다? NO!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 자신 스스로 열심히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오해하는 부모와 교사들이 상당히 많다. 공부는 학생이 하는 것이니까 학생 혼자 잘하면 되는 것 아니야?라는 책임 회피적인 생각은 학생을 자기주도 학습자로 성장시키기 어렵다.
자기주도 학습자가 선천적인 성향이라고 보는 연구도 있지만 아동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하더라고 성인에게서 받는 피드백의 종류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다.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적절한 공부전략을 사용 하는 등 학생 혼자 노력하는 유형과 학생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동안에 부모의 도움과 지지가 제공 된 유형을 비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 특히 부모의 도움과 지원이 자기주도학습자를 키우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사의 직접적 개인은 필요 없다? NO!
많은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지만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내용을 어떻게 하면 오랫동안 기억하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효과적인 수업매체를 활용해 학습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만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그 이후는 학생들의 몫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수업 후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공부하거나 시험을 준비할 때 각 교과에 적합한 공부전략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짧은 시간에 중요한 내용을 더 많이 공부할 수 있도록 교사는 각 과목별 공부방법과 지침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전략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주의집중’ 역시 관심을 두어야 할 수분이다. 수업시간에 아이들이 묵묵히 수업을 듣거나 열심히 수업을 경청하는 것처럼 보이면 ‘수업을 집중해서 듣고 있군”이라고 생각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수업을 집중해서 듣도록 하는 것은 학생의 필수적인 자세이기도 하지만 교사의 몫이기도 하다.
수업을 집중해서 듣게 되면 학습내용을 이해하여 재미를 느끼게 되고 수업이 끝나고 복습하게 되면서 성적이 향상되고 그렇게 되면 어느새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에 관련된 자극에만 집중하게 하고 부적절한 자극이나 소음에 무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주의집중력이 그리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업내용에 집중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