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미국학교(푸시)의 대표적인 봉사 활동 동아리는 4곳이다. 우선 제일 많은 학생이 참여하는 봉사 활동 동아리는
커뮤니티 서비스 (Community Service)이다. 이 동아리는 학교 내에 가장 많이 알려졌다.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참여 할 수 있다.
활동은 중국 로컬 학교나, 유치원, 또는 노인복지원에 가서 그곳의 중국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거나 노인들께 말동무가 되어 드리는 것이다. 매주 목요일마다 지정된 학교나 노인복지원, 통틀어서 총 5개의 장소로 봉사를 가는데, 한 장소에 적게는 10명, 많게는 30명 이상이 봉사에 참여한다. 가입조건은 인원 제한이나 나이, 성적 제한이 없고, 꾸준하고 열심히 활동할 자신이 있는 학생이면 된다. 커뮤니티 서비스의 담당 선생님이나 클럽의 학생부장들을 찾아가 얘기하면 된다. 목요일 봉사를 3주 이상 참여하지 않을 땐, 자동으로 봉사자 명단에서 이름이 지워진다.
뿌리와 새싹 (Roots and Shoots) 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웃과 동물, 환경을 위하여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운동이다. 첫 창시자는 세계적인 환경운동가인 제인 구달으로, 뿌리와 새싹 단체는 현재 세계 100여 개국 수천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상하이 미국학교에서 동아리로도 도입된 지 벌써 몇 년이 지났는데, 40명가량의 학생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이 동아리도 인원 제한과 나이, 성적 제한이 없고 관심 있는 학생은 담당 선생님이나 동아리의 학생부장들을 찾아가 이야기하면 된다.
Habitat For Humanity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봉사활동 단체로 상하이 미국학교에서는 2011년 올해 10주년을 맞는다. 대략 40명의 학생이 활동하고 있는 해비탯의 주목적은 타지로 봉사활동을 가는 것과 연간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모금활동을 하는 것이다. 도움을 주는 것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해비탯에 가입할 수 있다. 매주 목요일에 있는 미팅에 참석하면 된다.
Global Issues Network는 2007년에 형성된 봉사활동 동아리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GIN은 교내뿐만 아니라 좀 더 광대한 시각으로 봉사하는 동아리이다. 지역사회 안에서도 봉사활동을 하고 세계적으로 다른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하기도 한다. 또한, 특정한 분야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이나 에이즈 같은 세계적인 문제를 다루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하는 봉사활동으로는 매주 일요일 중국 다른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아 상하이까지 온 사람들에게 기본영어를 가르쳐주는 봉사활동이 있다. 색깔이나 가족구성원 같은 기본 영어단어를 배우기도 하지만 직업을 고려해서 영어 회화시간도 있다. GIN은 다른 도시, 혹은 외국에 있는 다른 학교와 네트워크를 형성해 세계적으로 교류하기도 한다. Project Love는 올해 시작된 프로젝트로써 에이즈로 부모님을 잃은 학생들의 기본생활과 교육을 지원해주기 위해 모금을 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노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현재 상하이 내의 국제학교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등 외국의 국제학교와도 연락을 하고 있다. 네트워크가 중시되는 동아리이다 보니 매년 세계각지의 학교에서 온 학생들이 모이는 GIN Conference가 열린다. 이 회의에서는 학생들이 모여서 비디오나 연설 등 여러 가지 발표를 통해 각자 맡은 주제에 대해 지식을 나눈다. 현재 GIN의 학생 수는 32명이고 별다른 가입조건 없이 헌신적으로 활동할 수 있으면 된다. 교내에서 그치지 않고 학교 밖 그리고 세계적으로 활발한 교류를 원하는 학생이라면 GIN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등부 학생기자 강신해, 김규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