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고족(蒙古族)
▶지역: 주로 내몽고 자치구에 모여 살고 중국 동부, 서북지구에도 분포되어있다.
언어 및 문자: 몽고족은 그들만의 언어문학을 가지고 있다. 몽고족은 알타이어계의 몽고어족에 속하며, 내몽고, 위랍특, 마얼후특, 보리아특의 세 종류의 언어로 나뉜다.
▶역사: 몽고족은 고대 망건하(望建河) 일대에서 기원했다. ‘蒙元(몽원)’은 몽고 당대에 생긴 최초의 한어낱말번역명이다. 13세기초, 징기스칸이 우두머리가 되어 몽고지구의 온갖부를 몽고부로 통일했다.
▶생산: 물과 물을 따라다니며 이전하는 유목생활을 하며 산다. 중국의 대부분의 초원은 몽고유목민의 발자취가 남아있다. 그래서 '초원의 총아'라고도 불리운다.
▶의식주: 몽고족 전통의 옷은 현재 거의 사라졌으며, 쇠고기와 양고기와 우유를 주식으로 하고 있다.
목축 지대에서는 운반에 편리한 멍구빠오(蒙古包)에 거주하고, 농촌에서는 한족과 다름없는 단층주택에 살고 있다.
▶여성복식: 미혼여성은 면소재의 소매 없는 포를 착용하지 않음. 기혼여성은 반드시 이런 옷을 착용. 아름다운 두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겨울에는 남성과 똑같이 둥그런 모자를 쓰고 산호, 진주, 금, 은, 옥 등으로 장식
▶남성복식: 몽고족은 유목생활을 하여 남녀 모두 긴 옷를 착용. 겨울에는 양가죽, 염소가죽, 담황색의 작은 여우가죽, 검은 담비, 오소리 등을 염색하거나 면, 공단 같은 천을 겉에 씌워 입음. 여름에는 모직물, 벨벳을 많이 사용. 안감은 얇은 직물을 이용.
만주족(滿州族)
▶지역: 동북3성과 랴오닝(辽宁)성에 가장 많이 분포하여 있으며, 그 외에도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신장(新疆), 상하이(上海), 청두(成都), 광저우(廣州), 은천(銀川), 시안(西安)등의 대도시 및 중소도시에 두루 거주하고 있다. 그래서 넓게 분산했지만 또 작게 모여 사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5개의 만족자치현과 약간의 만족마을이 있다.
▶역사: 2000년 전에 肅愼人(숙신인)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숙진인은 만족의 최조의 조상이고, 백두산, 흑룡강, 오소이강 등 넓은 유역에서 살아 왔다. 16세기 후기에 노이합적을 중심으로 여진인을 비롯하여 일부분 한족, 몽고족, 조선족이 하나로 뭉쳐져서 만족을 형성되었다.
▶언어와 문자: 만語(알타이어계 만-통구스어族). 1599년 누얼하치에 의해 몽고문자를 이용한 ‘만’문자가 만들어졌으나, 한족과 동화되면서 약간의 단어와 몇 마디 말 외에는 모두 소멸되었다. 만족언어는 알타이어 계통의 만퉁구스어족 만어 계열로, 16세기말 몽고 문자를 떠서 만들었다. 이 문자는 무노하의 전파와 교류, 경서의 번역과 저작에 사용되었다.
청순치원년(1644년)부터는, 많은 만주족들이 관직에 등용되면서, 한족 언어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그래서, 청나라 정부는 만어와 만족의 풍습을 지키려고 노력하였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지금은 '헤이룽쟝'의 만족 거주지에서만 만어가 사용되고 있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