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가정에서는 사회공부를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궁금하다, 예전에 내가 학교 다닐 때는 지명이나 지역의 기후, 역사인물의 업적 등을 암기하였는데 요즘 교과서를 보면 대부분의 내용이 활동하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모르겠다. 가정에서 사회과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하나.
A 사회과 교육은 단순한 지식 암기나 이해를 넘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첫째. 문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부여한 과제가 무엇인지 또는 실생활에서 겪는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기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둘째.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잇는 관련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이라고도 한다, 다양한 자료 수집처가 있겠지만 요즘은 인터넷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자료수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터넷 검색 능력, 통계자료 해석 능력 등이 필요하다.
또한 수집한 자료를 분석 할 때는 가정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인터넷에 떠다니는 많은 자료는 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로 서술된 자료 또는 과제에 대한 모범답안이 제시된 자료도 있다. 따라서 자녀 스스로 이해하기 어려운 자료는 학부모가 함께 핵심 내용을 추출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자료수집과 해석이 끝나면 관련자료를 근거로 해서 자신의 예측이 옳았는지 또는 어떠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등을 판단하도록 해야 한다.
가정에서의 사회과 지도는 이처럼 즉각적인 답을 주기보다는 자녀가 체계적인 절차를 밟아가며 사고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즉 부모가 해야 할 일은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고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활용하면 좋은 것 NIE(Newspaper In Education)란?
NIE(Newspaper In Education=신문활용 교육)는 21세기형 열린교육이다, ‘신문은 살아있는 교과서’란 말도 있다. 신문엔 매일 새로운 내용이 실린다. 따라서 사회과에서 신문을 활용해 학습방법이나 내용을 잘 구성한다면 교과서보다 더 훌륭한 교재가 될 수 있다.
새로운 기사내용과 신문구성의 다양함을 활용하여 재미있고 유익하며 생생한 학습을 추구하는 교육이 NIE이다. NIE 교과활용은 물론 말하기, 쓰기 등의 언어교육과 창의적,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사고능력의 개발, 인성지도와 감성(EQ)의 계발, 신문제작 과정의 이해, 신문 바로 읽기 등 여러 영역에서의 활용이 가능한 다면적 교육 프로그램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는 교육’이 바로 NIE이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