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13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한국어는 K-POP을 비롯한 한류의 열풍으로 그 사용자 수가 곧 1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리고 한글은 과학성과 편리성이 입증돼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기록유산’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시대가 디지털화, 국제화 되면서 한글은 ‘신조어’, ‘줄임말’, ‘인터넷 용어’ 등으로 심각하게 훼손 받고 있다.
본지는 ‘현재 한글이 처한 위기를 생각해 보고, 바르고 건전한 한국어 사용을 알아보자’는 취지로 ‘바른말 글쓰기 특집’을 기획했다. ‘상황에 맞춰 알맞게 써야 하는 비슷한 어휘’과 ‘일상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틀린 어휘’로 한국어의 올바른 사용법을 배우고, 한글의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기를 바란다.
상황에 맞춰 알맞게 써야 하는 비슷한 어휘
지난 달 상하이자오퉁대학교 민항 ①(컴퍼스/캠퍼스)에서 ‘학비 감소’를 주제로 학생과 교수 간에 찬반②(토론/토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③ (캄캄/컴컴)한 조명 연출 아래 자오퉁대 교장이 등장했다. 흡사 故 스티븐 잡스를 연상시키듯 진지한 사항을 논의하는 자리임에도, ④(칼라/컬러)없는 검은 상의에 청바지를 입은 캐쥬얼 복장이었다. 그러나 오랜 시간 쌓아온 엄청난 ⑤(커리어/캐리어)를 입증하듯 많은 학생들이 그의 등장에 환호했다.
답:
① 캠퍼스
'캠퍼스'는 영어 Campus를 한국어로 표기한 단어이며, ‘대학교나 그 밖의 학교 마당 혹은 운동장’을 뜻한다.
반면, '컴퍼스'는 ‘자유롭게 폈다 오므렸다 할 수 있는 두 다리를 가진, 원이나 호를 그리는 데 사용되는 제도용 기구’를 뜻하는 영어 Compass를 한국어로 표기한 것이다.
Tip. Compass를 콤파스로 발음하거나 적는 사례가 많은데, 컴퍼스가 정확한 표기다.
② 토론
정답인 '토론'은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뉘는 주제를 가지고, 서로 다른 주장을 가진 사람들이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을 뜻한다. 예시에서는 학비 감소를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이 나뉘는 상황을 설명한다.
'토의'는 여러 사람이 모여 공동의 주제를 가지고, 각자 여러 가지 해결 방안들을 제시,검토한 뒤, 최선의 해결 방안을 선택하는 일을 의미한다. "환경 문제를 진지하게 토의하다", "시 운영의 문제점을 토의하다" 처럼 사용한다.
③ 캄캄/ 컴컴 모두 정답
‘컴컴하다’는 '아주 어둡다', '마음이 엉큼하고 음흉하다'를 뜻하며, '껌껌하다'보다 센 느낌을 주는 말이다.
'캄캄하다' 역시 '아주 까맣게 어둡다' 혹은'희망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깜깜하다'보다 센 느낌의 단어이다. 예시의 "~~한 조명 연출 아래..."의 경우, '컴컴하다','캄캄하다' 모두 사용가능 하다.
④ 칼라
'칼라'는 양복이나 와이셔츠 등의 목둘레에 길게 덧붙여진 부분을 뜻하는, Collar를 한국어로 표기한 단어이다.
'컬러'는 빛깔, 색 등을 의미하는, Color의 한국식 표기다.
⑤ 커리어
'커리어'는 영어의 Career를 한국어로 표기한 단어로 직업, 사회생활, 경력 등을 의미한다. 예시에서 "오랜 시간 쌓아온 경력과 업적이 많은 교장"을 이야기하므로 '커리어'가 정답이다.
'캐리어'는 영어의 Carrier의 한국어식 표기이며, 흔히 일상생활에서 쓰는 커다랗고 바퀴 달린 가방 등의 운반체를 뜻한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틀린 어휘
지난 23일 한 중국 전자회사에서 신제품 ①(태블릿/테블릿)컴퓨터 관련 프레젠테이션이 열렸다. 이 회사는 현재 중국 내에서 모바일 기기 업계의 ②(탑/톱)을 달리고 있어, 많은 언론 매체는 이번 프레젠테이션에 관심이 쏠렸다.
유창한 영어로 신제품 소개를 시작한 CEO는 “기존의 ③(캐캐묵은/케케묵은) 타사들의 제품과는 확연히 다르다”며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이미 전세계 전자기기 업계에서의 선두를 증명하듯, CEO가 설명도중 ④(트럼/트림)을 하는 여유를 보이는가 하면, 가벼운 농담도 섞어가며 분위기를 주도했다.
① 태블릿
'태블릿 컴퓨터' 혹은 '태블릿 PC'는 '펜으로 문자나 그림을 입력할 수 있으며,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를 뜻하는 Tablet PC의 한국어 표기다. 외래어 표기법 국제음성기호와 한글 대조표에 따라서 '테블릿'이 아닌 '태블릿'으로 표기한다.
② 톱
'톱'은 순서의 맨 처음 혹은 정상을 뜻하는 영단어 Top의 한국어 표기다. 그러나 일생생활 중 탑브랜드, 탱크탑 그리고 Top Band를 탑밴드라고 읽는 등의 오류가 만연해 있다. 톱브랜드, 탱크톱, 톱밴드가 올바르다.
③ 케케묵은
'케케묵은'은 물건이나 지식 등이 아주 오래되고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뜻의 '케케묵다'를 나타낸다. '사고방식이 케케묵다','케케묵은 관습' 등과 같이 쓰인다.
④ 트림
'트림'은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가 잘 되지않아서 생긴 가스가 입으로 복받쳐 나오는 행위나 그 가스 자체를 뜻한다. 그러나 실생활 대화에서는 트럼, 트름 혹은 트람처럼 잘못 발음하는 경우가 흔하다.
상하이에듀뉴스 이세원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