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싱가포르, 아시아 대학순위 20위내 5개 학교 랭킹
타임지가 선정한 2014 아시아 대학순위 20위에 싱가포르대학 2곳과 홍콩의 대학 3곳이 올랐다. 싱가포르 국립대와 난양공대, 홍콩대, 홍콩과기대, 홍콩중문대 등 상하이에서는 이미 익숙한 대학들이다. 순위는 학습환경, 연구, 인용, 지식이전, 국제관점의 다섯 영역에서 낸 점수를 합산해 매겨졌다.
홍콩, 싱가포르 지역 대학은 지리적 근접성과저렴한 학비로 치열한 미국•영국대학 입시의 대안으로 부상해왔다. 최근 아시아지역 대학들이 3년제에서 4년제로 교육과정을 바꾸며 학비부담이 늘긴 했지만 여전히 미국 대학의 40∼70% 수준이다.싱가포르는 졸업 후 3년간 싱가포르 내 기업에서 일하는 조건으로 정부에서 학비 보조도 받을 수 있다.
물론 과거와 비교했을 때 입학하기 힘든대학이 된 게 사실이지만장학금 지원도많고 경쟁력 뛰어난 취업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데서 충분한 장점이 있다.
싱가포르국립대
싱가포르국립대는 최상위권 대학임에도 한국에서 ‘In 서울’ 대학에 들어가는 것과 비슷한 수준에서 입학할 수 있다. 싱가포르국립대학교는 싱가폴정부의 외국인학생 수용방침에 따라 신입생 정원의 20%까지 선발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주고 있기 때문. 국립대학의 경우에는 외국인 학생에게도 전체 학비의 2/3까지 정부무상장학금을 지원해 주고 있다.
싱가포르국립대에 합격한 학생들의 스펙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진다. A레벨, SAT, IBDP. 물론 다른 자격도 가능하지만,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위의 시험들을 준비한 학생들이 비교적 유리해 보인다.
싱가포르국립대는 원서접수를 보통 10월 중순 경부터 시작해 2월 말에 마감한다. 학기 시작은 8월 중순이다. 학생 선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등학교 내신성적과 SAT, AP, ACT, IB 등의 점수다. 1차 서류 전형이 끝나면 이 중 선발해 인터뷰를 보고 최종 합격은 6월경에 발표된다.
▶www.nus.edu.sg
난양공대
난양공대는 경영대학, 공과대학, 인문•예술•사회과학대학, 과학대학 등 4개의 단과대학으로 구성돼 있다. 상경계열의 경우 3년제, 그 외의 학과는 4년제다.
난양공대 역시 8월에 학기를 시작하며 입학전형은 전년도 10월 초에 시작해 1월말 또는 4월 초에 서류전형이 마감된다. 난양공대는 싱가포르국립대와 달리 학교자체 입학시험을 본다. 입학시험에 합격한 학생은 인터뷰를 통해 최종 합격이 결정되며 6월경 마무리된다.
▶www.ntu.edu.sg
홍콩대
홍콩대학교는 매년 9월에 개강 하며, 지원마감이 비교적 이른 편이다. 최근 홍콩, 중국 외지역에서도 우수한 학생들이 모이며입학 경쟁률이 치열한 상태다.
홍콩대는 전형을 Fast, Main, Late로 나누어 실시한다. 다만, Late는 Fast와 Main에서 모집정원이 채워지지 않았을 경우에만 실시한다. Fast의 경우 보통 11월 중순에 원서접수를 실시하고, Main은 12월 말까지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홍콩대는 특수학과를 제외하고는 두 가지 과정이 있다. 첫 번째는 3년제 과정으로 GCE-A레벨, IB디플로마, 대학 1학년 이상자 등 13년 교육에 해당하는 과정을 이수한 학생을 위한 기존의 영국시스템이다. 두 번째는 4년제 미국식의 시스템으로, 한국과 같은 12학년 교육이수자를 위한 과정이다.
보통 A레벨로지원을 하는 학생은 특정학과를 제외하고는 인터뷰를 요청하지 않지만, 그 외의 자격으로 지원하거나, 성적이 애매한 경우 Personal Statement를 배경으로 인터뷰를 요청한다. 이때 인터뷰를 만족스럽게 치면 합격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인터뷰는 지원자에게 주어지는 마지막 찬스로 볼 수 있다.
홍콩대학교는 내외국민을 가리지 않고 장학금 혜택을 준다. 신입학생을 위한 장학금 및 재학생을 위한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있다. 성적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자에 한해 학비, 기숙사비등을 제공하며 최대 학비전액에 개인지출비용까지 지급한다.
홍콩대의 주요학과로는 건축학, 경영학, 경제학, 공학, 법학, 컴퓨터과학, 의학, 약학, 간호학, 신문방송학 등이 있고,운영하는 모든 교육과정에서 해외유학생을 유치하지만, 정확한 모집 인원을 공지하지는 않는다.
▶www.hku.hk
홍콩과학기술대
홍콩과기대는 홍콩대와 더불어 아시아권 대학 TOP 5에 속하는 명문 대학이다. 홍콩 과기대는 금융계열이 특히 강한데, 홍콩 과기대의 MBA 과정은 2014년 영국의 경제전문지 파이낸셜타임즈에 의해 세계 14위에 뽑힐 정도의 수준을 자랑한다.
홍콩과기대 또한 홍콩대와 마찬가지로 전형을 Early와 Main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Early는 작년 기준 홍콩대와 같이 11월 중순에 마감했으며, Main은 올해 1월 중순까지 원서접수를 받았다.
모든 지원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면접 대상자 및 최종합격자 모두 개별적으로 통보된다. 홍콩과기대는 전 과정에서 신입생을 선발하지만 전공에 따라 지원자에게 SAT Ⅱ 또는 AP 성적을 요구할 수 있다. 일부 전공은 중국어와 영어를 모두 할 수 있어야 이수가 가능하기도 하다.
홍콩과기대로의 유학을 고려하는 학생은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및 졸업증명서, 대학입학시험 성적(SAT, IB Diploma 등), TOEFL 또는 IELTS 성적, 추천서 등대학에서 요구하는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홍콩과기대는 홍콩의 여느 대학과 마찬가지로 해외유학생을 위해 입학 시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http://join.ust.hk
홍콩 중문대
주요학과로는 건축학, 경영학, 경제학, 생물학, 화학, 컴퓨터공학, 영문학, 환경과학, 글로벌경영학, 법학, 수학, 의학, 간호학, 약학, 사회학, 통계학, 번역학, 도시학 등이 있다.
보통 조기 전형은 11월 중순에 마감, 일반전형은 다음해 1월 초까지 마감이다.
▶www.cuhk.edu.hk
외국 대학 진학에 앞서 전공과직업 등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 할 필요가 있다. 해외 대학들은 무궁무진한 기회를 제공하지만 우수한 학생이 몰리는 만큼 본인만의 경쟁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선택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향후 진로를 설정할 때 국제적인 경험이 주는 장점, 단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김현오 인턴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US는 인서울 대학보다는 들어가기 어렵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