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화동지역 가짜대학 6개 적발
중국 유명대학인줄 알았는데...
대학평가사이트는 상따쉐망(上大学网,
www.sdaxue.com)은 최근 ‘3차 짝퉁 대학 리스트 60개’를 발표했다. 이 리스트에는 19개 성시의 60개 대학이 포함돼있으며 앞서 두 차례 발표한 것까지 합치면 현재 적발된 중국 내 가짜 대학은 총 201여 개에 이른다. 상하이는 이번 발표에서 6개의 학교가 적발됐다. 베이징도 다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3번의 가짜 대학 발표 명단을 통합해보면 지역별로는 베이징이 가장 많은 80개로 집계됐다.
가짜 대학 중 한 곳인 베이징경제관리학원(北京经济管理学院)은 홈페이지까지 운영 중이며 자료실에 캠퍼스 사진을 공개하고 있지만 베이징시 교육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가짜 대학이다. 중국정보과기대학이라 선전하고 있는 곳도 마찬가지다. 입시생들의 혼란을 일으킬 목적으로 정식 허가를 받은 베이징 정보과기대학과 비슷한 이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 대학은 학교 사진과 학생 졸업 사진들을 게재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유명대학인 것처럼 속여 이득을 취하고 있다. 실제 이들 대학 주소지는 없는 주소지거나 공사장인 곳도 있으며 전화도 없는 번호인 경우가 허다하다.
이들 대학은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edu.cn’이 아닌 ‘.com’, ‘.cn’, ‘.org’ 등을 홈페이지 주소로 사용해 쉽게 판별할 수 있지만 피해를 당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상하이 가짜대학 명단
华东财经学院, 上海同济医科大学, 上海华文外国语学院, 上海城市建设大学, 上海工商学院, 长江科技学院.
▷손현아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