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을 말한다 73]
아웃소싱할 경우 협력사 선정 방법
한국 시장의 약 10배에 달하는 중국 온라인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taobao타오바오에서 시작한 중국 온라인 시장은 2008년 시작된 tmall의 진입 이후, 2010년을 기점으로 증폭되었고, 이렇게 큰 중국 시장에서 마켓쉐어를 80%를 유지하는 알리바바에 대항하는 다양한 유통사업자들이 출현하고 있으나, tmall 불패 신화를 이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2014년 4월 공식적으로 런칭한 국제티몰 天贸国际 은 중국에 정식 진출하지 않은 해외 기업들이 tmall고객을 상대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제공하게 한 셈이어서, 시간이 지날수록 전 세계 각국의 적극적인 입점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대부분 상품을 팔고자 하는 곳들은 두가지로 나뉜다. 중국내 채널들의 간택(?) 을 받아 소위 말해 tmall이나 jd.com 징동 등의 담당자가 러브콜을 해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이다. 전자라면, 어떻게 사업에 진입해야하는지, 하려면 누구랑 일을 해야하는지 조언을 구하고 진행할 수 있으나 후자의 경우에는 막막하기 때문이다.
중국 온라인에 진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지 몰라 막막한 경우 이런 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업체를 찾아 확인하고 문의할 수 있으며 알리바바 그룹에서 인증하는 운영대행회사들을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http://fuwu.taobao.com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를 선택하고, 판매자가 해야할 일을 덜어라 ! 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걸고 제공되는 서비스다.
제공되는 메뉴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어떻게 할지도 모르는 경우, 협력할 회사의 정보들을 제공하는 메뉴중심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상점 기획 및 구성하기 꾸미기, 상품 이미지 촬영 및 제작, 마케팅, 프로모션 판촉 관리, 상품관리, 주문관리, 회원관리, 고객 서비스, 업종 상점 분석, 기업 내부 관리, 운영서비스(运营服务)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운영대행서비스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운영 대행 서비스(运营服务) 항목에 들어가면
점포를 대리운영하는 경우(店铺代运营)와, 모든 업무영역을 다 맡아서 운영해주는 경우(整体托管), CS서비스를 외부 아웃소싱(客服外包)해주는 업체 리스트로 나뉘어 있다.
점포대리운영의 경우,
가전, 생활용품, 패션, 패브릭, 유아동, 내의 등 전문 분야별 업체중에서 알리바바 그룹이 인증한 업체 리스트를 볼 수 있고 비용 정산방식은 보통 일대일 협의를 통해 결정되지만, 매입방식 단순 수수료 방식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사이트 기획부터 마케팅 상점 운영 물류 등 본 사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대행하는 곳은 整体托管(모든 것을 위탁 받아 관리해줌)라는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마찬가지로
카테고리별, 거래방식별로 운영해주는 곳을 찾아볼 수 있다.
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업체들은 실제 계약관계에 의거하여, 상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타오바오에서 업체 실사를 나와, 사무실 사진도 촬영하며 실제 사무실 공간이 존재하는지, 재무 관련 현황과 상점 운영 실적 등을 평가하여 선정하므로, 그냥 아무 연고가 없는 업체라도 하더라도, 무작정 자신들의 회사가 이런 일을 대행해줄 수 있다고 하는 회사보다 신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복(女装)분류 선택시 업체 리스트가 나오고
해당 업체의 소재지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상점수가 공개된다.
또한 해당업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운영하고 있는 카테고리별 업체수가 노출되며, 실제 그 상점을 얼마나 잘 운영하고 있는지 고객들이 평가한 평가 점수도 확인할수 있다.
따라서, 해당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상황에 따라서 이런 업체들을 확인하여 미팅을 진행하면서 조건과 업체의 부합도를 판단하여 선정한다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