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MS 절반가격, 한중 해상특송 중국 전역 확대
한국 우정사업본부는 전자상거래물품을 EMS(국제특급) 절반가격에 배송해주던 '한~중 해상특송서비스'를 내년 1월부터 중국전역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제한중량도 2kg에서 30kg까지 확대합니다. 한•중 해상특송서비스는 한국의 인천항과 웨이하이(威海)항을 오가는 페리선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전용 우편상품으로 기존 EMS보다 송달속도는 1~2일 느리지만, 가격이 중량대별 최고 50% 이상 저렴한 서비스입니다. 하루 이틀 느려도 배송비가 절반이면 솔깃~
2. 한국산 김치 5년만에 중국 수출 OK
한국산 김치가 5년 만에 중국에 다시 수출됐습니다. 지난 6일 선적된 대상FNF 종가집 김치 890㎏은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의 위생검사를 통과, 위생증을 취득했다고 합니다. 이 김치는 현재 베이징내 롯데마트 8개 점포에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산 김치, 맛도 맛이지만 가격이 관건이군요.
3. 내년부터 중국 역내 위안화 거래시간 오후 11시 30분까지 연장
중국이 내년 1월4일부터 역내 위안화 거래시간을 오후 11시30분(현지시각)까지 7시간 연장한다고 합니다. 현재 역내 위안화 거래시간은 오후 4시30분까지입니다. 거래시간 연장은 현재 서로 격차가 큰 역내•외 환율이 서로 수렴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인민은행은 거래시간은 연장하지만 매일 오후 4시 30분 현재 달러•위안화 환율 현물가격을 그날 종가로 계속 사용할 것이라고 하는군요. 앞으로 은행간 외환시장에 보다 많은 외국은행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허가하겠다고 합니다.
4. 내년 6월 다롄에 명동거리 조성
내년 6월에 한국의 명동 거리가 랴오닝성 다롄(大连)에 생깁니다. 중국 부동산 기업 1위 완다그룹과 한국 유통계의 숨은 강자 동방캘리가 함께 한다고 합니다. 세계 수많은 유명 거리가 중국 내에 조성되고 있지만 실제 성공한 모델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5. 부패관리 신기록 4500억원 뇌물 수수
산시(山西)성의 한 탄광도시에서 한 부패관리가 무려 25억위안(약 4496억원) 규모의 뇌물을 수수한 것으로 추정돼 중국 부패관리 뇌물액수의 신기록을 깼습니다. 가난했던 작은 도시였던 산시성 뤼량시는 2000년대 초반부터 풍부한 석탄 매장량으로 유명한 '탄광도시'로 거듭나면서 벼락부자가 된 탄광주들이 사업 확장과 이권 보호를 위해 넘쳐나는 돈을 관리들에게 뇌물로 주면서 이 도시는 비리의 도시로 추락했습니다.
부패관리, 시 주석이 젤 싫어하는데...
6. 중국 노동운동 대부 검거
중국의 첫 노동 비정부기구(NGO)가 공안당국의 철퇴를 맞았습니다. 광저우(广州) 공안 당국은 최근 ‘판위노동자 행정 서비스부’라는 이름의 노동단체 지도자인 정페이양(41) 등 핵심 간부 7명을 검거했습니다. 정은 중국 노동운동의 대부로 알려진 인물로 해외에서 열린 각종 노동 관련 포럼에 참석해 중국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고발한 인물입니다.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중국 노사분규에 외부 세력 개입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중국 정부의 경고인듯~
7. 서경덕 교수, 상하이에 ‘독도학교’ 설립
뉴욕에 이어 상하이에 ‘독도학교’가 들어섰습니다. 서경덕 교수는 상하이 역사교육단체인 ‘히어로’와 함께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해외 분교 2호점을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독도학교는 2013년 3•1절을 맞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 문을 열고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알리는 교육을 시작했으며, 독도학교 해외분교 설립은 지난해 뉴욕에 이어 상하이가 두번째입니다. 상하이 독도학교에서는 재외동포와 외국인을 대상으로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알리고 독도의 역사•지리•생태학적 가치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히어로 멋져요~
8. 파리바게뜨, 상하이에 빅뱅 캐릭터 카페 매장 오픈
파리바게뜨가 YG엔터테인먼트(YG)와 손잡고 상하이에 아이돌 그룹 ‘빅뱅(BIGBANG)’ 캐릭터를 테마로 한 파리바게뜨 매장을 새롭게 열었습니다. 파리바게뜨 상하이 난팡상청점에 아이돌그룹 ‘빅뱅’ 멤버들의 모습을 YG의 캐릭터 상품인 ‘크렁크’로 형상화한 ‘빅뱅 크렁크(BIGBANG X KRUNK)’로 2층 카페공간을 꾸몄습니다. 대중문화 컨텐츠를 베이커리 매장에 접목한 것은 중국과 한국을 통틀어 이번이 최초.
9. '런닝맨' 멤버 전원 상하이 자선축구 참가
'런닝맨' 멤버 전원이 오는 1월 10일 오후 2시 상하이 홍커우축구장에서 열리는 ‘2016 아시안 스마일 컵 인 차이나(Asian Smile Cup in China)’에 참여합니다. '런닝맨' 멤버들은 지난 2012년 JS 파운데이션이 주최한 태국 아시안 드림컵을 시작으로 매년 박지성과 함께 호흡을 맞추며 직접 자선축구경기에 참가,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인하대=29일(화) 오후7시 WARA WARA
경북고=26일(토) 오후6시 우리집
<신년모임>
배재학당=1월 15일(금) 오후6시30분 고향맛집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