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시간 관리 능력이 부족한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2 여자아이 아빠입니다. 아이가 공부도 최상위권이고 착하고 모든 게 훌륭하지만 큰 걱정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포괄적으로 이야기하면 ‘시간관념’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침에 스스로 시간을 맞춰 일어나지 못하고 꼭 몇 번을 깨워야 간신히 일어나서 준비하고 등교를 한다는 것입니다. 조금 전에도 학원 보충시간이 다 되어가는데도 천천히 준비하고, 심하게 꾸중을 했는데도 개선이 안 되고 있습니다. 시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셀 수 없이 이야기 하고 훈계도 했지만 개선이 되지 않아 상담센터의 문을 두드립니다. 도움을 부탁 드립니다.
A 청소년기의 특수성을 유의하시고 스스로 바뀔 수 있도록 지지해주어야
아이가 시간관념이 부족하고 행동이 느려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청소년의 느린 행동에는 세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호르몬의 변화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아지면서 아침 잠이 많아지고 일어나기 힘들어하면서 행동이 전반적으로 느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아이의 기질이 느린 기질이기 때문입니다. 초등학교 때도 같은 부분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다면 느린 기질로 볼 수 있습니다. 느린 기질의 아이들은 대신에 완벽하게 하려는 성향이 있어 자신이 관심 있는 일은 충분히 잘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정서적으로 우울한 경우입니다. 우울한 경우 의욕수준이 낮아지면서 무슨 일이든지 느리게 하게 됩니다.
다만 이번 상담 대상인 아이의 경우 성적이 뛰어나고 다른 일에는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보아 사춘기적인 어려움으로 보입니다. 사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로부터 독립해서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부모님이 훈계를 하기보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기다리면서 지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02)511-5080
‧www.kccp.kr
시간관념 키워주는 법
1. 시간 관리용 시계가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요리용 타이머가 가장 좋지만 전자제품이나 휴대전화에 있는 타이머 기능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실제로 줄어드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2. 시간관념을 심어주세요.
어떤 일을 할 때 몇 분 정도 걸릴지를 꾸준히 물어보시고 실제로 얼마나 걸렸는지 타이머 등으로 재서 보여주세요. 꾸준한 연습을 통해 시간개념이 생기면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준비할 때 얼마 정도 걸릴 지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한 과제를 짧게 여러 개로 나눠 실행해보세요.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한꺼번에 하려고 하지 말고 짧게 여러 개로 나눠 각각 시간을 정해서 하도록 합니다. 1번 과제는 2분, 2번은 5분, 3번으 4분, 이런 식으로 쪼개서 수행하면 시간 개념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일과는 되도록 예측 가능하게 정해주세요.
시간 관리를 못하는 아이들은 일상을 예측 가능하게 짜주는 편이 좋습니다. 돌발적인 상황을 최소화하고 예측 가능한 일과가 지속되도록 해주세요.
5. 일정이 비교적 자유로울 때는 아이 스스로 일과 계획을 세워보도록 하세요.
주말이나 방학의 경우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냅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뭘 하면 좋을지에 대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게 하세요. 피자판 같은 일일계획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늘 할 일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느 시간에 할지 정하는 것입니다.
6. 부모가 아이의 변화를 늘 확인해야 합니다.
변화차트나 도표를 크게 만들어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고 아이의 변화를 확인해 보십시오. 과제별로 개선되는 정도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때로는 게임처럼, 때로는 현실에서 꾸준히 시간에 대한 감각을 만들어줍니다.
출처: 서천석의 ‘아이와 함께 자라는 부모’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