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웨이신(微信)을 통해 수많은 유언비어들이 유포된다. 특히, 사람들이 가장 민감한 식품안전 관련 유언비어들은 순식간에 일파만파 퍼져나가 수습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 12일 중국국가식약관리감독총국, 중국식품과학기술학회 등의 주최로 '2015년 식품안전 핫이슈 해석 보고회'가 열렸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해 식품안전과 관련해 웨이신을 통해 유포된 유언비어 가운데서 가장 많은 주목을 끈 10가지를 선정, 발표했고 경화시보(京华时报)가 보도했다.
10가지 유언비어 가운데서 15만3228회나 신고가 된 '콩물을 장기 복용할 경우 유방암에 걸린다'는 유언비어가 불명예 1위에 등극했다.
또 KFC에서 판매하고 있는 닭고기는 날개 6개, 발이 8개 달린 닭으로 만들어진다, 유전자 조작 옥수수를 먹으면 발기부전이거나 폐경이 온다, 샤오롱샤(가재)는 시체를 처리할때 사용되는 것으로 외국인들은 먹지도 않는다 등등 유언비어들이 있었다.
한편 이같은 유언비어에 기업들도 더 이상 참지 않고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이다. KFC는 '기인한 닭' 유언비어를 퍼트린 것으로 의심되는 10명의 웨이신 계정 소유자들을 상대로 법원에 소송장을 제출, 350만위안의 배상금을 요구했다.
2015년 웨이신 통해 유포된 10대 유언비어
1. 콩물을 장기 복용하면 유방암에 걸린다
유언비어: 콩제품 속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대량 포함돼있어 유방암 발병률을 높인다.
사실: 콩물에 함유된 식물성 여성호르몬 함량은 체내 여성호르몬 수치를 변화시킬 만큼 높지 않다. 식물성 여성호르몬은 체내 여성호르몬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유방암 위험을 줄여준다.
2.마라탕(麻辣烫)을 먹으면 H799바이러스에 감염된다
유언비어: 마라탕이나 쌀국수에는 H799바이러스가 들어있어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사실: 마라탕이나 쌀국수에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있다는 것은 병리학증거가 부족할 뿐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H799바이러스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3.샤오롱샤(가재)는 시체처리할때 사용되는 것이며 외국인들은 먹지 않는다.
유언비어: 샤오롱샤는 DNA 변형을 거쳐 산생된 것이며 시체 처리에 쓰인다. 뿐만 아니라 더러운 물 속에서 생활하며 중금속 오염이 심하다.
사실: 샤오롱샤의 원산지는 미국이며, 수백년의 식용역사를 갖고 있다. 생명력이 강한 편이지만 깨끗한 수중에서 생활하기 즐긴다.
4.어린이 우유음료 속에 보툴리눔 독소(다른 이름: 보톡스)가 들어있다.
유언비어: 어린이 우유음료 속에는 보툴리눔 독소가 들어있어 백혈병을 일으킨다.
사실: 대부분 고온살균 처리 등을 거치게 되는 음료 속에 보툴리눔 독소가 생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보툴리눔 독소가 백혈병을 일으킨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된바가 없다.
5.유전자 조작 사탕 옥수수(甜玉米)를 먹으면 발기부전이거나 폐경이 온다.
유언비어: 사탕 옥수수는 100% 유전자 조작이다. 이것을 먹으면 남자는 발기부전, 여성은 폐경이 온다.
사실: 중국의 사탕옥수수는 자연 그대로 정상적인 재배를 통해 얻으며 중국은 현재 유전자옥수수의 상업 재배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6.우유를 마시면 암에 걸린다.
유언비어: 젖소에 호르몬제를 주사해 젖을 내기 때문에 우유에 함유된 호르몬이 암을 일으킨다.
사실: 젖소가 젖을 내는 것은 포유기의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며 호르몬제를 주사해 젖을 내는 것이 아니다.
7.양고기를 먹으면 안된다.
유언비어: 최근 네이멍구 목축장에서 브루셀라병이 전염되고 있으며 이 병에 걸린 양고기를 먹게 되면 사람도 전염된다.
사실: 브루셀라병은 가축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며 치료가능한 질병이다. 뿐만 아니라 유언비어가 유포될 당시 네이멍구에서 브루셀라병이 유행하지도 않았다.
8.간장을 그냥 먹으면 암에 걸린다.
유언비어: 간장속에 들어있는 미생물이 병을 일으키며 생산과정에서 발암물질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생으로 그냥 먹으면 안된다.
사실: 간장은 수천년의 식용역사를 갖고있다. 생산과정에서 열 살균을 거치게 되는데 직접 식용한다고 해서 암에 걸리지도 않는다.
9. 감과 요구르트를 함께 먹으면 사망한다.
유언비어: 감과 요구르트를 함께 먹으면 독성 물질이 생기기 때문에 사망에 이른다. 한 여자애가 이 두 식품을 함께 먹은 후 중독으로 사망하기도 했다.
사실: 감에 들어있는 탄닌산과 요구르트 속의 단백질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침전물 형태의 탄닌산칼슘이 생기지만 중독, 치사에 이르지 않는다.
10.한 패스트푸드점에서 날개 6개, 발이 8개 달린 닭고기를 판매하고 있다.
유언비어: 한 패스트푸드점에서 날개가 6개 달리고 발이 8개나 달린 괴이한 닭을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사실: 사진은 PS를 거친 것으로 드러났다. 날개 6개, 발 8개 달린 닭을 만들어냈다면 노벨상 수상감이라고...
윤가영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