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저널이 전하는 '중국은 지금' 매일매일 새로운 뉴스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1. 즈푸바오, 웨이신 금융거래도 7월부터 실명제 실시오는 7월부터 모바일 금융결제와 메신저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금융거래에 대해서도 실명제가 정식 시행됩니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해 12월 ‘비은행 지불 기구의 인터넷지불업무관리방법’을 발표한 데 이어 오는 7월 1일부터 정식으로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즈푸바오(支付宝•Alipay)’나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WeChat)’을 통한 금융거래 때 실명 인증을 하지 않으면 계좌이체와 송금, 상거래 지불 등을 할 수 없게 됩니다.
2. 인천세관, ‘對중국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데스크’ 운영인천세관은 ‘對중국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상담데스크’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에 중국행 전자상거래 물류센터를 유치해 물류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앞으로 중국 사람들이 한국과 유럽 등 외국에서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물품(분유 등)을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또는 보세창고에 보관했다가 중국으로 배송하고자 하는 전자상거래업체 및 창고업체 등을 대상으로 관련 절차와 요건을 안내하고 권역 내 창고현황 등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중국 국제전자상거래액은 6조5000억 위안(1170조원), 내년에는 8조 위안(144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상하이지부 설립국가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는 24일 하회별신굿탈놀이 중국 상하이지부 현판식을 갖고 지부장으로 이평세 한국상회 고문을 위촉했습니다. 이번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상하이지부 설립은 국내 문화재 단체로서는 유례가 없는 일로, 앞으로 상해한국학교 탈춤동아리 학생들의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교육을 하게 됩니다.
4. 제조업체들 중국 떠난다중국 최대 전자기업 화웨이(华为)와 팍스콘(富士康)도 공장 이전설로 중국 제조업 전망에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습니다. 나날이 치솟는 ‘집값, 땅값, 임금’ 등으로 중국을 이탈하는 제조업체들이 늘고 있군요. 삼성은 베트남 투자를 늘리고 있고, 폭스콘 역시 투자의 중심지를 인도로 옮기고 있습니다. 진런바오(金仁宝)그룹은 PC와 광전자 제품의 생산라인을 베트남과 태국으로 이전했습니다. 파나소닉, 샤프, 다이킨공업, TDK 등 일본기업 역시 중국 생산라인을 속속들이 본국으로 이전하고 있는 중입니다.
5. 중국 3대 통신사, 속도 올리고 가격 내리고6월부터 중국의 3대 통신사가 인터넷속도를 업그레이드하고 가격은 내린다고 합니다.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은 데이터 표준요금을 인하하고, 국제로밍 요금을 꾸준히 낮추고, 차이나유니콤(中国联通)은 올해 고정 광대역 단위요금을 전년동기 대비 15% 이상 인하한다는 군요. 또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은 광대역 단위가격, 데이터 평균요금 인하와 모바일 국내 장거리 전화 및 로밍요금을 단계적으로 취소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통신 3사가 ‘속도 업그레이드, 요금인하’를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선언했지만, 대다수 소비자들은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6. 중국, 도심 속 차량 위를 나르는 버스 개발도심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단번에 해결해 줄 신개념 차량이 중국에서 개발되어 큰 화제입니다. 도로 위 차량 위를 지나 공중에서 운행되는 ‘입체쾌속버스(立体快巴, Transit Elevated Bus)’는 도로 위 차량들은 입체쾌속버스 아래를 통과하고, 승객들은 2층에 탑승해 도로 정체를 무시하고 달릴 수 있습니다. 정체된 도로에서 ‘저 차들 위를 날아 가면 좋겠다’는 상상이 현실이 됐군요.
7. 세계 기업순위, 중국 은행들 1~3위중국의 은행들이 포브스 선정 '2016년 세계 상위 2000개 기업' 순위에서 1∼3위를 휩쓸었습니다. 중국공상은행과 중국건설은행, 중국농업은행이 나란히 1, 2, 3위에 올랐다. 중국공상은행은 4년째 1위를 유지했습니다. 한국은 삼성전자가 18위에 오른 것을 포함해 67개가 포함됐군요.
8. 중국 항생제 사용량 4년새 40% 급감항생제 남용문제가 심각했던 중국 내 병원들의 항생제 사용량이 최근 4년 사이에 40%나 급감했다고 합니다. 중국정부가 지난 2012년부터 일반대중의 항생제 접근성 통제정책과 병원 내 항생제 남용억제 조치, 항생제 내성 모니터링 강화 등 강력한 억제조치들을 실행해 온 결과로 보입니다.
9. 중국 곳곳 테마파크 열풍다음달 16일 상하이디즈니랜드를 비롯 중국 곳곳에 테마파크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다롄완다는 현재 후베이성 우한, 지린성 푸쑹, 윈난성 시솽반나 등 3곳에서 테마파크를 운영하고 있는 다롄완다는 앞으로 전국에 15개 ‘완다성’을 짓겠다고 합니다. 다음달 칭다오에 첫 놀이공원을 개장하는 홍콩계 관광자원 개발 회사인 ‘카니발 그룹 인터내셔널’도 앞으로 5년 동안 중국 전역에 10곳의 테마파크를 세우겠다는 목표입니다.
10. 위안화가치 5년만에 최저 수준중국이 5년여 만에 위안화 가치를 최저 수준으로 떨어뜨리자 위안화 가치 하락이 다시 시작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25일 위안화 환율은 달러당 전날보다 0.34% 오른 6.5693위안으로 고시됐습니다. 이는 지난 2011년 3월 16일(달러당 6.5718위안) 이후 약 5년2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