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벨문학상 수상한 가즈오 이시구로는 일본계 영국 작가로 현대 세계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떠오르고 있다. 또 인간과 문명에 대한 비판을 작가 특유의 문체로 잘 녹여 낸 작품들로, 현대 영미권 문학을 이끌어 가는 거장의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1954년 일본 나가사키에서 태어났다. 1960년 해양학자인 아버지를 따라 영국으로 이주했다. 1982년 일본을 배경으로 전후의 상처와 현재를 절묘하게 엮어 낸 첫 소설 <창백한 언덕 풍경>을 발표해 위니프레드 홀트비 기념상을 받았다. 1986년 일본인 예술가의 회고담을 그린 <부유하는 세상의 화가>로 휘트브레드 상과 이탈리아 스칸노 상을 받았다.
1989년 <남아 있는 나날>을 발표해 부커 상을 받으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이 작품은 영화로 제작되어 또 한 번 화제가 됐다. 1995년 현대인의 심리를 몽환적으로 그린 <위로받지 못한 사람들>로 첼튼햄 상을 받았다. 2000년 상하이를 배경으로 한 <우리가 고아였을 때>를 발표해 맨 부커상 후보에 올랐으며, 2005년 복제 인간을 주제로 인간의 존엄성에 의문을 제기한 <나를 보내지 마>를 발표해 <타임> ‘100대 영문 소설’ 및 ‘2005년 최고의 소설’로 선정됐고, 전미 도서협회 알렉스 상, 독일 코리네 상 등을 받았다. 2010년 <타임스>가 선정한 ‘1945년 이후 영국의 가장 위대한 작가 50인’에 선정됐다.
남아 있는 나날
원제 The Remains of the Day(1989)
우리가 고아였을 때
원제 When We were Orphans(2000)
상하이를 배경으로 되돌릴 수 없는 유년 시절에 대해 추리 소설의 형식을 빌려 집필한 작품이다. 영국의 상류층 청년이자 유능한 사립 탐정 크리스토퍼, 실종된 부모님을 찾아 전운이 감도는 상하이로 떠난다. 고풍스러운 런던의 사교계와 동양적 정취를 간직한 상하이의 거리를 배경으로, 중국에서 태어나 자라야 했던 영국 소년의 어린 시절 추억이 영화 속 한 장면처럼 펼쳐진다. 발표된 해 휘트브레드 문학상과 부커 상 소설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자료: 알라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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