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여름방학, 이과생들에게 추천하는 책

[2018-08-03, 11:22:14]

“이제는 내 진로와 관련된 책을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해본 이과생들! 방학 동안 진로에 대한 지식을 쌓아보고 싶은 이과생들! 이런 이과생들을 위해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책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리하라> 시리즈
이은희 지음 

 

생명과학 계열로 진학하고 싶은 학생들이 생명과학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기 위해서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하리하라의 과학 24시>, <하리하라의 바이오 사이언스> 등 여러 종류의 책들이 있어 일명 “하리하라 시리즈”라고 불리고 있다.

 

또한 이 시리즈의 책들은 모두 생명과학의 각 분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어 학생들이 과학 상식을 늘릴 수 있게 해준다. 어렵고 복잡한 전문 용어가 가득한 다른 여느 책들과는 달리 청소년들을 독자로 겨냥한 책들이 많아 내용이 쉽고 자세히 서술돼 있어 생물과학과 관련된 책을 찾아 헤맨 학생들에게는 딱 안성맞춤이다.  

 

이외에도 <하리하라의 청소년을 위한 의학 이야기>는 의학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의대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평소 미국 드라마에 흥미가 있던 학생의 경우도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와 같은 책을 읽으며 과학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리즈는 이과생들이 배우는 생명과학 교과서와도 관련이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교과 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러므로 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추천한다.

 

통계가 전하는 거짓말
정남구 | 시대의창 | 2008-07 

 

이과생들이 배우는 과목은 미적분, 기하와 벡터, 화학, 생명과학 등으로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어려운 과목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과목이 바로 확률과 통계이다. 외워야 할 공식이 많고 문제들이 복잡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이 악명 높은 과목과 쉽게 친해질 방법은 없을까?

 

다양한 문제집 풀기, 인터넷 강의 듣기 등 수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재미있게 공부를 하며 통계에 쉽게 다가가고 싶은 친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은 책 표지부터 사람들의 시선을 끈다. “세상에는 세 가지의 거짓말이 있다.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 이 표지를 본 순간 “무슨 근거로 통계가 거짓말이라는 거지?”라는 생각이 떠오르며 저절로 책을 읽어보게 될 것이다.

 

내용은 일상생활의 예를 들어가며 대부분의 통계가 불확실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통계를 해석할 때 더욱 비판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것을 중심으로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표본이 적당한지, 비교 대상이 적절한지, 설문 조사 내용이 중립적인지 등 통계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내용을 읽어가며 이과생들은 현재 배우고 있는 통계라는 것이 항상 정확하진 않다는 것을 배워가며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통계라는 과목에서 배우게 될 다양한 어휘들이 이 책에 많이 서술돼 있어 통계의 어휘들과 공식들도 쉽게 익힐 수 있다. 그러므로 통계가 무엇인지 배우고 싶거나 통계에 큰 흥미를 느끼는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10년 후, 이과생 생존법
다케우치 켄 | 미래의창 | 2017-02


“이과생들은 문과생들보다 취직이 더 쉽대!” 대부분의 이과생은 한 번쯤 이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런 소문으로 인해서 적성에 맞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이과 계열로 진학을 한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과 비즈니스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엔지니어가 한 가지 능력으로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 어제의 승자가 오늘의 패자가 되듯 세상은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시대 변화의 흐름에 맞추고 성공하기 위해 이과생들도 하나의 기술만 파고들지 않고 폭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문과 능력’을 가지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글로벌 인재’를 추구한다. ‘글로벌 인재’란 다방면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 인재를 의미한다. 이런 성공한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이과생들도 문과적인 성향, 문과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수학과 과학에만 전념하지 않고 영어와 다른 “문과 능력”을 쌓아 가는 것이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의사소통 능력, 공감 능력이 부족해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이과생들보다 기술력은 물론, 대인 관계까지 원활한 이과생을 더 추구하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이러한 시대 변화에 맞추어 살아가야 할 이과생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학생기자 조해린(상해한국학교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여름이니까, 상하이 ‘크래프트 맥주’ hot 2018.08.06
     한여름 밤, 열대야를 물리치는 아주 쉬운 방법은 바로 냉장고 속의 시원한 맥주를 꺼내 마시는 것. 하지만 때로는 대형 맥주업체가 생산하는 천편일률적인..
  • 중국 10대 맥주, ‘이것’과 먹으면 금상첨화! hot 2018.08.06
    장마와 태풍이 지나고 찜통 같은 무더위만 남은 상하이에 필요한 것은 바로 시원한 맥주가 아닐까. 더위와 함께 가슴 속 깊은 갈증까지 날려버릴 맥..
  • 시원한 8월의 갤러리 hot 2018.08.04
    극지모험가-꿈과 환상의 얼음왕국 极地冒险家——超梦幻冰雪乐园 중국 내 최정상 기술팀이 만들어 낸 국내 최초 실내 얼음 왕국이다. 찌는듯한 무더위에도 이곳에만 들어오..
  • [8.3] 7월 한-중 항공 이용객, 사드갈등 이후 최고 hot 2018.08.03
    중국은 지금…2018년 8월 3일(금)상하이방닷컴 shanghaibang.com1. 7월 한-중 항공 이용객, 사드갈등 이후 최고지난해 3월 사드(THAAD•고고..
  • 전세계 공항 이용객 순위…베이징 2위, 인천은? hot 2018.08.03
    올해 상반기 이용객이 가장 많은 공항 순위에서 중국 베이징 수도국제공항이 2위에 올랐다.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민간항공데이터 분석 기관 CADAS 자료를 인용해...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上海 중국 최초 전자비자 발급
  2. "2030년 中 전기차 업체 80%가..
  3. 中 144시간 환승 무비자 37곳으로..
  4. 中 상반기 부동산 업체 주택 인도 규..
  5. 中 최대 생수업체 농부산천, 잠재발암..
  6. 中 6월 집값 하락세 ‘주춤’…상하이..
  7. 2024년 상반기 中 GDP 5% 성..
  8. 中 해외직구 플랫폼 급성장에 화남지역..
  9. 국내 시장 포화에 中 모빌리티 플랫폼..
  10. 얼리버드 티켓 20만 장 매진! 上海..

경제

  1. "2030년 中 전기차 업체 80%가..
  2. 中 144시간 환승 무비자 37곳으로..
  3. 中 상반기 부동산 업체 주택 인도 규..
  4. 中 최대 생수업체 농부산천, 잠재발암..
  5. 中 6월 집값 하락세 ‘주춤’…상하이..
  6. 2024년 상반기 中 GDP 5% 성..
  7. 中 해외직구 플랫폼 급성장에 화남지역..
  8. 국내 시장 포화에 中 모빌리티 플랫폼..
  9. 삼성, 中 갤럭시Z 시리즈에 바이트댄..
  10. 상하이 오피스 시장 수요 회복…하반기..

사회

  1. 上海 중국 최초 전자비자 발급
  2. 얼리버드 티켓 20만 장 매진! 上海..
  3. [인터뷰] 서울과 상하이, ‘영혼’의..
  4. ‘삼복더위’ 시작…밤더위 가장 견디기..
  5. 항공권 가격 천차만별…출발 전날 티켓..
  6. 끊임없는 아동 학대, 그 처벌과 기준..
  7. 上海 프랑스 올림픽, 영화관에서 ‘생..
  8. 上海 고온 오렌지 경보…37도까지 올..

문화

  1. 상하이한국문화원, 상하이 거주 '이준..
  2. [책읽는 상하이 246] 방금 떠나온..
  3. 무더운 여름, 시원한 미술관에서 ‘미..
  4. [인터뷰] 서울과 상하이, ‘영혼’의..
  5. 상하이, 여름방학 관광카드 출시…19..

오피니언

  1.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3] 나이키..
  2. [[Dr.SP 칼럼] 장마 후 여름이..
  3. [허스토리 in 상하이]내가 오르는..
  4. [독자투고]미국 유학을 위한 3가지..
  5. [허스토리 in 상하이] 재외국민 의..
  6. [무역협회] 신에너지 산업의 발전,..
  7. [상하이의 사랑법 15]부족한 건 사..
  8. [무역협회] AI 글로벌 거버넌스,..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