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교통대MBA와 한양대가 운영하는 SHAMP에서 중국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영과 중국>이라는 테마로 매월 도서를 선정, 추천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
짐 로저스 | 살림출판사
워런 버핏, 조지 소르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가’로 잘 알려진 짐 로저스의 6년 만의 신작.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돈’의 미래 지도가 어떻게 펼쳐지고 그에 따라 각국의 흥망성쇠가 어떻게 변할지를 예측하는 책이다. 급변하는 경제 변화에서 어떤 분야가 뜨고 투자에 유망한 지를 설명하고 반세기 가까이 성공과 실패를 통해 터득한 본인의 투자 원칙과 삶의 지혜를 세세하게 밝힌다. 특히 일본과 한국의 미래를 극명하게 대비시키는 부분은 우리에게도 무척 흥미로운 부분이다. 이 책은 나 자신의 앞날뿐 아니라 국가의 비전과 관련해 기업과 정부 그리고 개인들에게 꼭 필요한 사고의 전환과 성찰을 제공할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6
- 중국 교육, 미국 교육
하워드 가드너 | 사회평론
지능편, 학습편, 재능편, 각성편, 실천편, 창의편으로 이어지는 [하워드 가드너 심리학 총서]는 가드너의 저술을 체계적으로 모아 일관된 북커버와 본문편집으로 새롭게 출간한 개정판이다. 가드너는 중국에서의 우연한 관찰을 통해 진보적이고 창의적 교육을 추구하는 미국과 기초 기술 습득 우선의 전통적 교육을 추구하는 중국을 비교하며 미래의 교육이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진지한 비교문화적 통찰이 돋보이는 이 책은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사이에서 끊임없이 고민하는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창의성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를 설명하고 나아가 교육의 본질은 무엇이며 그 목표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을 촉구한다.
중국인 이야기7
김명호 | 한길사
이 책의 저자 김명호 교수는 20여 년간 중국을 오가며 ‘문화노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와 중국 전문서점인 싼롄서점의 서울점을 경영하며 수집한 수많은 자료와 사진들을 바탕으로 [중국인 이야기]를 시리즈를 집필하고 있다. 이번 7권은 혁명 이후 다시 일어서는 중국이라는 키워드로 읽을 수 있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제1장은 중국인들 가슴 속 영원한 퍼스트레이디 쑹칭링을 둘러싼 소문의 진상, 제2장은 혁명을 이끈 전설의 명장들이 겪은 파란만장한 인생, 제3장은 개혁개방으로 중국식 사회주의를 만들어낸 시중쉰과 덩샤오핑, 제4장은 중국 과학의 비조 예치쑨의 안타까운 사연과 둔황에서 예술혼을 불태운 창수훙, 그리고 마지막 제5장은 대만의 미래를 설계한 영원한 라이벌 우궈전과 장징궈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중국인의 이유
류재윤 | 당신의 서재
중국은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 즉 우리가 중국이라고 이해하고 있는 현상의 일부다. ‘中国’은 실존하는 실체며 현상과 실체는 당연히 거리가 있다. 우리가 중국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내 식으로 판단하는 오만과 이 오만을 바탕으로 한 판단으로 말미암아 중국에서 늘 동일한 실패를 거듭하는 짝사랑이 안타깝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격언을 기억하고, 중국을 잘 안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늘 겸손히 이면을 들여다봐야 한다. 이 책은 담론의 차원에서 8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코끼리 다리 만지기를 시도하고 있다. 여러 부위를 만져보고 경험과 토론, 독서를 바탕으로 한 논리 등을 근거로 추론과 정리를 함께 해나가 좀더 많이 접근하게 되기를 저자는 기대한다.
대변동 위기, 선택, 변화
재레드 다이아몬드 | 김영사
기존의 상식을 뒤바꾸며 세기의 역작이 된 <총, 균, 쇠>, <문명의 붕괴>, <어제까지의 세계>의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문명연구 총결산 미래의 기회 편 ‘대변동: 위기, 선택, 변화’. 위기, 선택, 변화로 달라지는 미래를 완벽하게 통찰한 역작으로, 인류사적•문명사적으로 거대 담론을 논했던 기존의 저작과 달리 보다 구체적으로 현재와 미래의 세계에 집중한다.
저자는 무엇이 위기인지 정의하고, 국가적 위기 해결을 위한 핵심 요인을 12가지로 설명한다. 이는 개인의 위기 극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국가의 위기에 확대 적용한 것이다. 12가지 요인의 핵심은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정직하게 평가하여, 새롭게 닥친 환경에서 제대로 작동하는 부분과 바꿔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가려내고, 궁극적으로 선택적 변화를 이루는 것이다.
국가가 위기에 빠졌다는 국민적 합의,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책임의 수용, 해결해야 할 문제를 규정하기 위한 울타리 세우기, 국가 정체성, 역사적으로 과거에 경험한 위기, 국가의 핵심 가치 등 12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각기 다른 환경에서 중대한 위기를 맞닥뜨렸던 핀란드와 일본부터 칠레와 인도네시아, 독일과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미국까지, 7개 국가를 분석한다.
해외 배송 주문 문의
북코리아 021-3432-3411
闵行区金汇南路60弄21号
(금수강남 1기 내)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