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이 수의사는 동물을 치료해주는 직업이라고만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 수의사는 동물과 인간이 지구에서 공존할 수 있도록 징검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직업이다. 수의사는 기본적으로 병에 걸린 동물을 치료하는 임상 분야 이외에도 산업 동물의 건강관리나 개량, 방역 업무, 도축 검사 등을 통해 축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공중보건에도 일조할 수 있다.
사람들이 제일 많이 알고 있고 가장 흔히 보이는 동물병원에서 근무하는 소동물 수의사 말고도 수의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다양하다. 수의사는 동물의 건강뿐만 아니라 인간의 건강도 책임진다. 방역 및 검역 활동을 통해 인수공통전염병 등 다양한 전염병의 전파를 방지한다. 또한, 수의사는 식품 검역도 하여 사람이 축산 식품을 섭취할 때 걸릴 수 있는 병도 예방한다. 사람은 축산 식품을 잘못 섭취했을 때 소의 결핵과 브루셀라병과 같은 많은 전염병을 일으키는 매개체에 노출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의사들의 꼼꼼한 검역을 거친 식품만이 시중에 판매된다.
수의사는 인류의 심리적 건강까지 향상하게 도와줄 수 있다. 사람들이 가족처럼 아끼는 반려동물을 치료해줌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죽음을 맞이하는 것은 가족을 잃는 것과 다름없는 고통을 느끼게 된다. 반려동물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행복하게 보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도 수의사의 역할이다. 또한 아픈 동물이 세상을 떠날 때 최대한 안 아프게 보내주는 것도 수의사가 해야 하는 일이다. 수의학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분야는 이들뿐만 아니라 유전자 조작, 실험동물을 이용한 의약품 검증, 새로운 백신을 개발하고 이종 장기이식 등 생명과학 연구 분야까지 가능하다.
수의학과 의학의 가장 큰 차이는 진료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의학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학문이다. 하지만 수의학은 어류와 포유류 등 사람을 제외한 모든 동물을 대상으로 한 학문이다. 그러나 의학과 수의학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수의학은 치료의 경제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학은 사람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수의학은 산업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아 질병의 치료보다 예방이 훨씬 중요하다. 더 큰 경제적 손실을 막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생각해내는 것이 수의사에겐 매우 중요한 임무다.
이처럼 수의학이란 인간 생활에 필수적인 산업 동물 및 반려동물을 치료해 주고, 인수공통 전염병과 같은 큰 문제를 끼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인간이 더 이롭고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기여해주는 학문이다. 동물실험이나 축산 식품 등으로 인해서 동물의 희생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동물의 생명의 존엄성을 지켜주기 위해 수의사들은 쉼 없이 큰 노력을 한다. 동물실험은 필수적이지 않을 경우 줄이는 방법으로, 축산 식품의 경우 동물들을 도살할 때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동물 생명윤리를 지켜주고 있다. 수의사는 인간의 삶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직업으로 사람들에게 더 많은 존중을 받을 자격이 있다.
학생기자 김소이(SMIC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