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시가 타 지역 차량에 대한 통행 제한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25일 소상진보(潇湘晨报)에 따르면, 상하이시 공안국은 오는 11월 2일부터 외지 번호판 차량의 상하이 주요 고가도로 통행 금지 시간을 기존 8시간에서 13시간으로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공고에 따르면, 오는 11월 2일부터 △외지 번호판의 소형 승용차 △임시 번호판의 소형 승용차 △승객을 태우지 않은 소형 택시 △실습 기간의 소형 승용차는 아침 7시부터 밤 20시까지 상하이 주요 고가도로를 이용할 수 없다. 단, 주말과 공휴일은 제외다.
통행이 금지된 도로는 옌안(延安)고가도로(S20 외환 고속도로 동쪽 구간), 난베이(南北)고가도로(후마루부터 루반교차로 구간), 이셴(逸仙)고가도로 전 구간, 후민(沪闵)고가도로 전 구간, 중환루(中环路) 전 구간, 난푸대교(南浦大桥) 등 15곳이다.
내년 5월부터는 타 지역 차량의 내부순환도로 통행도 제한된다. 상하이시 공안국은 내년 노동절 연휴가 끝난 뒤 첫 번째 근무일부터 매일 아침 7시~10시, 오후 4시~7시(주말, 공휴일 제외) 외지 번호판 차량의 내환내지면도로(경계도로 불포함) 통행이 금지될 방침이라고 예고했다.
이에 따라 내년 5월부터는 평일 출퇴근 시간 상하이 시 중심 지역의 교통체증이 눈에 띄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로 상하이 현지 번호판 가격이 상승해 10만 위안(1700만원) 관문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밖에 신재생에너지 차량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 타 지역 차량 통행 제한 도로 목록
1. 延安高架路(S20外环高速以东段)
2. 南北高架路(呼玛路至鲁班立交段)
3. 逸仙高架路(全线)
4. 沪闵高架路(全线)
5. 中环路(全线)
6. 华夏高架路(全线)
7. 罗山高架路(全线)
8. 度假区高架路(中环路至秀浦路段)
9. 内环高架路(除内圈中山北二路入口至锦绣路出口、外圈锦绣路入口至黄兴路出口以外的路段)
10. 龙东高架路(罗山路至中环路段)
11. 虹梅高架路 (中环路至S20外环高速段)
12. 北翟路地道
13. 南浦大桥
14. 卢浦大桥
15. 延安东路隧道
이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