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3년을 핫하게 만든 엔터테인먼트를 영화, 드라마, 유튜브 쇼츠, K-POP 등으로 나눠 살펴보았다.
#영화
엘리멘탈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27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한국계 미국인인 피터 손이 연출을 맡으며 국내에선 더욱 화제를 모았고 관객수 710만을 기록했다.
영화는 불, 물, 공기, 흙 4개의 원소들이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불의 여주인공 ‘앰버'가 물의 남주인공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새로운 여정을 하는 스토리로, 인종 차별에 관한 특별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실제로 피터손 감독은 한국계 이민가정 2세로 ‘1970년대 초반, 이민자 혐오와 차별 등 내가 자라면서 느꼈던 감정들을 담은 자전적인 영화’라고 말했으며, 엠버가 아버지를 부를 때 사용하는 단어 ‘아슈파’는 ‘아빠’라는 단어에서 따왔으며, 엠버의 가족들이 하는 큰 절 또한 한국 문화에서 따온 것이라 했다.
범죄도시3
<범죄도시3>는 2023년 5월 31일 개봉한 범죄액션영화로 관객수 1,046만을 기록하였다. <범죄도시2>의 속편으로 2022년 7월부터 촬영을 시작하였고 마석도 역은 그대로 마동석이 출연했다.
대체불가 괴물형사 마석도가 서울 광수대로 발탁되어 새로운 팀원들과 함께 살인사건을 조사하던 중 신종 마약 사건이 연루되었음을 알게 되고 수사를 확대한다. 한편, 마약 사건의 배후인 주성철은 계속해서 판을 키워가고 약을 유통하던 일본 조직이 한국에 들어오며 사건의 규모는 점점 더 커진다. ‘마석도’가 새로운 팀과 펼치는 야쿠자 범죄 소탕작전을 그린 대한민국 대표 범죄 액션 시리즈물로, 내년2024년 5월 <범죄도시4>가 개봉예정이다.
#드라마
2023년을 강타한 드라마에는 <신성한 이혼>, <오아시스>, <악귀>, <법쩐>, <킹더랜드>, <대행사>, <일타스캔들>, <더글로리 파트2>, <모범택시2> 등이 있다. 이 중 시청자들의 가슴앓이를 하게 만든 드라마로 최근에 종영한 <연인>을 꼽지 않을 수 없다.
'연인'은 병자호란을 겪으며 엇갈리는 연인들의 사랑과 백성들의 생명력을 다룬 휴먼 역사 멜로드라마로, 파트 1과 파트 2로 나뉘어 총21부작으로 방송되었다. 사랑에 빠진 인간이 어디까지, 무엇까지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로 전쟁 속에서 닿을 듯 닿지 않는 연인의 애절한 사랑을 그렸다. 역사적으로 병자호란과 이후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간 소현세자 그리고 다시 조선으로 돌아와서의 삶과 당시 처참했던 백성들의 삶까지 잘 묘사되었다. 드라마속 이장현 역에는 남궁민 배우가, 유길채 역에는 안은진 배우가 열연하였다.
# 유튜브 쇼츠
New Jeans(뉴진스)의 supershy ‘댄스챌린지’
국내 음원차트 1위 곡인 뉴진스의 ‘슈퍼 샤이’는 따라하기 쉬운 안무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댄스챌린지’를 진행해 대유행을 이끌었다.
초전도체춤
빠른 발놀림에 마치 공중에서 걷는 듯한 ‘슬릭백(Slickback)’ 춤 영상으로 조회수 2억 회 이상을 돌파하며 전 세계 눈길을 끌었다. 해당 영상의 주인공은 대구에 사는 중학생으로 해당 영상을 틱톡에 공개한지 5일만에 2억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고 20만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며 전세계의 관심을 받았다. 최근 SNS를 중심으로 '슬릭백(Slickback)' 챌린지가 유행하고 있다.
# K-POP
2023년 사랑을 받은 음원차트 1위 곡들을 살펴보았다.
NewJeans(뉴진스)의 ‘Ditto’, ‘Super Shy’
IVE(아이브)의 ‘Kitsch’, ‘I AM’, ‘Baddie’
Aespa의 ‘Spicy’
(여자)아이들의 ‘퀸카(Queencard)’
정국의 ‘Seven(feat. Latto)’
AKMU(악뮤)의 ‘Love Lee’
LE SSERAFIM(르세라핌)의 ‘Perfect Night’
임영웅의 ‘모래 알갱이’, ‘Do or Die’
세븐틴(SEVENTEEN)의 ‘음악의 신’
부석순의 ‘파이팅해야지’
학생기자 이나은(상해한국학교 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