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또는 미국 대학 입학 시험은 미국 대학 입학을 위한 표준화된 시험이다. SAT 시험은 영어 언어 부분에서 읽기와 문법 같은 작문 및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며, 수학 부분에서 기하, 데이터 분석 등의 수학적 능력을 평가한다. 원래 SAT 시험은 전통적으로 종이 시험으로 진행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 몇 가지 주요 변화들과 SAT 시험을 치를 때 유용한 팁들과 준비 전략을 소개해 본다.
첫째, SAT는 이제부터 디지털 시험으로 완전히 전환된다. 이로 인해 시험 환경이 더 유연해지고, 문제 풀이 시간이 단축된다. 학생들은 시험장에 개인용 컴퓨터나 태블릿을 가져가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시험 중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도 추가됐다. 이는 영어 부분 파트가 끝나고 10분동안 주어지며, 그 시간에 화장실을 가거나 초콜릿과 같은 간단한 간식 섭취도 가능하다.
또한, 섹션별로 더 짧고 집중적인 문제들이 출제되어 학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종이 시험에서는 한 문제 당 본문 두 개의 분량인 지문이 주어졌다면, 디지털 시험으로 전환된 후 문장 다섯 개도 채 안 되는 분량으로 줄었다. 이렇게 시험의 전반적인 난이도 조절과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이 도입되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더욱 잘 평가할 수 있게 되기도 했다.
SAT 시험을 앞두고 많은 학생들이 걱정할 텐데, 가장 중요하고 유용한 팁은 모의고사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이다. 실제 시험과 유사한 환경에서 연습하면 긴장감을 줄일 수 있고, 또한 모의고사 점수를 통해 나의 보완할 점들을 더 알아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시험과 제일 유사한 모의고사를 풀 수 있는 College board Bluebook을 추천한다.
두 번째로, 시간 관리가 핵심이다. 각 섹션마다 주어진 시간을 철저히 지키며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특히 첫 번째 영역인 영어 영역에서 지문을 빠른 속도로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직접 SAT 시험을 본 입장에서 학생들이 수학 영역에서는 특별히 시간이 부족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그 대신 꼭 적어도 10분 동안은 이미 푼 문제들을 다시 훑어보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데에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디지털로 바뀐 SAT시험은 최근에 공부를 시작한 학생들에게 더 큰 기회로 다가올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형식에 맞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신 정보와 자료를 활용해 디지털 시험 환경에 적응하고, 전략적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한다.
학생기자 경예원(진재중학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