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상즈차오(尚之潮)] |
지난 23일 상하이발포(上海发布)에 따르면 국철그룹에서 오는 11월 1일부터 철도 승객과 기업 영수증 청구 편의를 위해 디지털 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다음은 디지털 영수증 발급과 관련한 주요 Q&A 내용이다.
Q: 디지털 영수증 발급과 인쇄는 어디에서 가능한가?
A: 철도 이용 관련 디지털 영수증은 12306 앱에서 직접 신청하면 된다. 더 이상 영수증을 발급하기 위해 기차역이나 티켓 구매점, 자동 판매기 등에서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Q: 디지털 영수증 발급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A: 티켓 구매자 이름, 조직기구코드(组织机构代码)
Q: 디지털 영수증 발급 유효기간은? 정보 수정은 어떻게 해야하나?
A: 승객은 여행이 종료되거나 환불(재발권) 비용을 지불한 후 180일 이내에 본인의 철도12306 계정에 로그인하여 전자 영수증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구매자 이름, 조직기구코드(组织机构代码)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시스템에서 실제 내역에 따라 전자 영수증을 발급하고, 해당 데이터 파일을 세무 당국에 업로드한다. 승객은 철도12306 또는 개인 소득세 앱을 통해 디지털 영수증을 조회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승객이 영수증 정보를 잘못 입력했거나 운행 서비스 중단으로 일정이 변경된 경우 원래의 전자 영수증 발급 기한 내에 정확한 정보나 실제 일정에 따라 한 번 새로운 디지털 영수증을 재발급 할 수 있다. 이 경우 기존 디지털 영수증은 무효화된다.
Q: 디지털 영수증 발급 후 추가로 종이 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는가?
A: 한 고객이 디지털 영수증 발급 후 종이 영수증을 발급하지 않는다. 승객은 전자와 종이 영수증을 동시에 발급할 수 없다.
Q: 종이와 디지털 영수증 ‘병행’은 무슨 뜻인가?
A: 승객과 기업의 편의를 위해 디지털 영수증 전면 도입 전 과도기를 정했다. 과도기는 2024년 11월 1일부터 2025년 9월 30일까지다. 이 기간 동안에는 종이 영수증과 디지털영수증 중 원하는 방식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이민정 기자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