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기업탐방>POSCO-China 포항(중국)투자유한공사

[2007-02-20, 04:03:05] 상하이저널
POSCO-China【浦項(中國)投資有限公司】는 POSCO가 중국 투자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코자 지난 2003년 11월 설립한 투자유한공사이다. POSCO는 중국에 24억 달러를 투자, 대련(大连), 본계(本溪), 청도(青岛), 장가항(张家港)과 순덕 등 전 중국에 26개의 철강생산, 가공, 판매법인등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POSCO-China는 현지 투자법인의 효율적 운영과 성과를 분석,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모든 경영부문에 대한 총체적인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POSCO-China 중국 각지에서 경제 성장의 동반자로

중국에 24억 달러를 투자, 현재 26개의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POSCO의 중국 투자는 한국과 중국간 경제협력의 모범적인 모델로 평가 받으며 중국경제의 인프라 구축에 이바지 해왔다. POSCO-China는 현지법인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경영지도에서부터 재무관리, 성과분석, 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POSCO의 대중국 마케팅 활동의 중심인 POSCO-China 상하이는 중국 전역의 Sales-Network와 함께 포스코, 창원특강, 포항강판 등 그룹사 및 현지법인의 철강재 수출입과 원자재 수급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POSCO-China 베이징은 POSCO-China의 본부로서 포스코의 대중국사업 전략수립, 재무 및 인사관리, 교육 등 전반적인 스탶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밖의 광주, 심양, 중경, 무한 등 각 영업소는 중국시장의 최일선에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홍콩영업소는 금융 파이낸싱이 주된 임무로 각 영업소의 마케팅 자금지원등 금융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미래지향적 생산과 판매체제 구축으로 철강업 선두주자로

지난해 중국은 10.7%의 높은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중국의 철강 생산은 지난해 4억 1900만t이었다. 올해도 바오산(宝山)강철, 안산(鞍山)강철, 무한(武汉)강철 등의 신 증설 설비의 완공으로 지난해보다 11.3%정도 늘어난 5억 2000만t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의 철강생산 설비확장은 전세계적으로 철강 공급과잉 현상을 유발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철강 가격의 하락이 초래되는 등 세계 철강업계가 철강 과잉공급 문제 해결에 몰두하고 있는 현실이다.

포스코에서도 지난 30여년간 세계최고의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범용강 중심의 판매구조를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급격한 시장 변화 속에서 세계 철강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현실을 적극 반영 새로운 경영전략을 세워 운영하고 있다.

지난 해 11월 장가항에 스테인리스 일관제철소를 준공하는 등 미래지향적 생존을 위해 고급강 생산 판매체제를 구축,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다른 경쟁메이커들이 추격해 오기 어려운 부문을 사업화 하여 경쟁우위를 지키는 블루오션 전략을 중국에 적용하는 한편 POSCO-China는 전략제품의 중국판매망 확대를 위해 새로운 수요 개발과 함께 새로운 시장 개척 등 마케팅 활동을 적극 추진, 성공적인 한국 투자기업으로서 중국경제의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세계 속에서 철강 한국, 철강 포스코로 우뚝 서게 된 원동력이 바로 여기에 있다.


<인터뷰>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워라"
POSCO-China 부총경리 겸 POSCO-ASIA 총경리 이태환

세계에서 한국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게 하는 기업들이 몇 개 있다. 한국의 미래이자 경쟁력이라고도 말을 하는 포스코도 그 중 하나이다. 중국에서도 소리 없이 세상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POSCO-China의 이태환부총경리를 만나보았다.

철강인이라면 의례 굳세고 딱딱할 것이라는 관념을 깨듯 인터뷰 내내 온화하고 유머가 넘치는 모습을 보인 이태환부총경리는 30년을 철강업에만 종사해 온 철강인으로 지난 2004년 4월 POSCO-China의 부총경리로 상하이에 부임했다.

포스코 차이나가 전 중국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철강은 지난해 지난해 약 1조원(한화), 100만~120만t으로 올해는 1조2천억을 목표로 POSCO-China 전직원이 마케팅활동에 매진하고 있다고 한다. 일반인들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판매량으로 중국의 철강 생산설비 확장등으로 세계 철강 업체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포스코의 선전이 눈부시기만 하다.

이태환부총경리는 나날이 경쟁이 치열해지는 철강무역전쟁을 비롯 모든 분야에서도 생존, 승리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을 의식하고 철저히 자신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만이 21세기의 생존기법*이라며 철저한 노력으로 자기의역량을 키워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프로가 될 것을 당부한다.

특히 자기에게 주어진 시간을 철저히 관리해서 생산적 가치를 창조하는 시간을 늘릴 때 자신의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세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급격히 변화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도 포스코 차이나가 중국 속에서 굳건히 뿌리 내리고 있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포스코의 차이나의 발전이 중국경제의 발전에 보탬이 되는 발전 파트너로써 중국 속에 굳건히 뿌리 내리기를 기대한다.

POSCO-China 浦项(中国)投资有限公司
주소: 上海浦东新区世纪大道1600号 浦项商务广场 3206室
전화: (021) 6876-9966
FAX: (021) 5081-2120

▷ 나영숙기자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춘절 기간 연락 가능한 Hotline 총 정리 2007.02.18
    ▶각종 안내전화 전화번호 / 길안내 114 일기예보 12121 우편서비스센터 11185 홍치아오공항 62688918 푸동공항 96081388 철도서비스 93179..
  • 포도나무 영어아카데미 확장이전 2007.02.17
    어린이 영어전문학원인 포도나무 영어 아카데미가 금수강남 1004마트 3층으로 확장이전하여 3월 학생등록 중입니다. 2월말까지 등록하는 학생에 한해 10% 할인혜택..
  • 상해학부모모임카페 오프라인모임 2007.02.17
    2007년 상해학부모모임cafe(http://cafe.daum.net/wuqian) 오프라인 모임을 다음과 같이 가지고자 합니다. 모임에 나가기가 웬지 쑥스러워서..
  • 주중국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직원채용 공고 2007.02.17
    주중국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에서는 한,중 양국간 문화교류협력에 헌신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아래와 같이 모집합니다. 1. 채용 직위 및 인원 공연전시분야: 한국인..
  • 상해한인 무선모형 동호회원 모집 2007.02.17
    어릴적 꿈을 다시 한 번, 푸른 창공 넓은 벌판을 벗삼아 함께하실 상해한인 무선모형 동호회회원을 모집합니다.(비행기, 헬리콥터, 자동차, 보트 등) ▶발기인 :..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상반기 무비자 입국 관광객 190..
  2. DQ, 상하이에 햄버거 매장 오픈…2..
  3. [인터뷰] ‘이병률’이라는 새로운 문..
  4. MS, 중국 지역 직원 아이폰 사용..
  5. 상하이한국문화원, 상하이 거주 '이준..
  6. “부동산보단 면세점” 中 거리, 부동..
  7. [책읽는 상하이 246] 방금 떠나온..
  8. 상하이, ‘물폭탄’에 돌풍·천둥·번개..
  9. 상하이, 폐차하고 새 차 사면 ‘19..
  10. 상하이공항, 2024년 상반기 순익..

경제

  1. 中 상반기 무비자 입국 관광객 190..
  2. DQ, 상하이에 햄버거 매장 오픈…2..
  3. MS, 중국 지역 직원 아이폰 사용..
  4. “부동산보단 면세점” 中 거리, 부동..
  5. 상하이, 폐차하고 새 차 사면 ‘19..
  6. 상하이공항, 2024년 상반기 순익..
  7. 中 6년 전 항저우서 3.4억에 판..
  8. 中 상반기 대외무역 규모 21조 위안..
  9. 바이두 자율주행 택시, 급정차·보행자..
  10. 中 상반기 부동산 업체 주택 인도 규..

사회

  1. [인터뷰] ‘이병률’이라는 새로운 문..
  2. 상하이한국문화원, 상하이 거주 '이준..
  3. 상하이, ‘물폭탄’에 돌풍·천둥·번개..
  4. 上海 중국 최초 전자비자 발급
  5. 상하이 15일부터 또 무더위… 최고..
  6. '글밤' 초청, ‘이병률 시인’ 상하..
  7. 끊임없는 아동 학대, 그 처벌과 기준..

문화

  1. 중국인들은 여름에 어떤 음식을 먹나
  2. 상하이한국문화원, 상하이 거주 '이준..
  3. [책읽는 상하이 246] 방금 떠나온..
  4. [책읽는 상하이 244] 돌봄과 작업
  5. [책읽는 상하이 245] 채식주의자
  6. 무더운 여름, 시원한 미술관에서 ‘미..

오피니언

  1. [금융칼럼] 피할 수 없는 사이 ‘금..
  2. [[Dr.SP 칼럼] 장마 후 여름이..
  3. [무역협회] 태국의 브릭스 가입, 아..
  4. [허스토리 in 상하이] 싱글, 언제..
  5. [독자투고] 상하이살이 Shangha..
  6. [신선영의 ‘상하이 주재원’] 가오카..
  7.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3] 나이키..
  8. [허스토리 in 상하이]내가 오르는..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