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자동차를 쾌적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고 장마철 자동차 사고 예방 및 관리방법을 알아보자.
⊙ 백미러에 담배꽁초 묻혀 시야 확보
비가 올 때 사이드 백미러에 빗방울이 묻어 있으면 거리 감각이 부정확해질 뿐만 아니라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담배꽁초를 사용해 백미러에 골고루 문질러주면 니코틴 성분에 의해 물방울이 흘러내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삼푸,소금물로 습기 방지 효과
비 올 때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차창에 끼는 습기이다. 차창의 안쪽을 삼푸와 소금물을 혼합해 적신 수건으로 닦거나 스프레이로 뿌려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 장마철에는 불법주차와 침수지역 주차 조심
장마철에는 집중호우로 순식간에 침수가 되기 때문에 주차 시 혹시 최근에 침수된 적이 있는지 확인하며 강변, 하천, 교량 밑 주차는 피한다. 안전한 곳이라도 차량 전면이 출구 쪽으로 주차를 한다.
⊙ 악취제거는 신문지 이용
장마철에는 미리 매트 밑에 신문지를 깔아주면 습기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다.
⊙ 장마철 타이어 공기압은 10% 업
장마철 사고는 대부분 빗길 미끄럼 사고에 의해 발생되고 급제동시 수막현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10% 이내에서 높여주고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교체한다.
⊙ 새차/헌차증후군 제거제로 곰팡이 냄새 잡는다
장마철이면 나는 퀴퀴한 냄새는 아토세이프 새차/헌차증후군 제거제를 발밑의 가속 페달 옆에,공기흡입구와 송풍구에 천천히 뿌려주면서 송풍레버를 3~4단으로 틀어주면 감쪽같은 효과가 발생된다. 에어컨 송풍구에 헌차증후군제거제를 뿌려 곰팡이를 잡자.
⊙ 침수차 시동은 금물
차량이 물에 잠겼을 때는 빠른 시간 안에 견인이 가능한 지역으로 밀거나 견인해야 한다. 이때 절대 시동을 걸어서는 안 된다. 시동을 걸면 엔진 내부로 물이 본격적으로 유입된다. 일단 침수 차는 중고차 시장에서 `'기피 대상 1호'이며 가격이 크게 하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