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소개: 콩장중학은 중국 건국 후 1953년 상하이시인민정부의 신식신흥학교로 비준을 받으며 개교했다. 현재 상하이시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상해시실험성, 시범성 명문 고등학교로 해방 이후 노동인민들과 화교 자녀들을 적극 수용하며 긍지를 높였다. 상하이시 중점학교 지정법이 생격난 후 처음으로 선발됐으며 오래 전부터 많은 인재들을 배출해 왔다. 콩장중학은 ‘자주발전교육’의 이념아래 시를 넘어 전국적으로 우수교육의 모범이 되고 있다. 역사를 갖고 오랜 시간 발전해온 만큼 학교 규모와 내부 설비, 주위환경, 학습 분위기에서는 상하이시와 학부모, 학생에게서 모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 교육운영: 학교는 전국유명학교들과 연합하는 등 대외교류에 있어 활발함을 보인다. 전국 15개 중점학교들과 토론대회를 벌이고,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캐나다, 스위스, 싱가포를, 홍콩 등 교육들과도 교류하고 있다. 학교 중점과목의 교사들은 교육 교재 편찬 사업에 다수 참여한 경험이 있으며 그 외에도 미국, 영국, 호주 등 해외연수에도 참가한다. 42개의 학급과 1729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125명의 전문교사 외에도 특급교사 3명, 고급교사 49명이 있다.
3. 강점학과: 콩장중학은 ‘자주발전교육’을 강조하며 생물과 화학, 수학, 컴퓨터 학과에서 특색을 보인다. 해당과목 수업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더불어 각종 경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특기생들을 많이 배출하며 사회발전을 위한 인재를 배출하는데 전력하고 있다. 국내외의 올림피아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교육부와 시교육위원회로부터 ‘내일의 과학자’표창을 수여 받기도 했다.
4. 동아리 활동의 특색: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준비하는 과외 동아리 활동이 활발하다. 창조예술, 모의연합협동조합, 네트워크, 바둑, 서법, 회화, 심리, 합창, 축구, 환경애호, 신문방송, ‘控江人’ 신문사, 로봇인간, 기타, 박람회, 토론회 등 단순한 여가와 놀이위주의 활동에 치우치지 않고 지도교사와 함께 사회준비형 모임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5. 입학요강: 콩장중학은 예전에는 한국학생 위주의 국외학생들이 있었으나 현재는 외국인 학생을 모집하지 않는다. 커리큘럼 역시 해외진학을 전문적으로 하는 국제반은 없고 까오카오를 위한 중국국내 커리큘럼에 맞춰 수업하고 있다. 입학은 중카오에 참가한 학생에 한해 입학점수선과 성적에 따라 선발한다.
▶ 학교주소: 上海市杨浦区双阳路388号
▷손현아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