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세계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는 中

[2015-02-26, 15:59:48] 상하이저널
[인재 교육을 파헤치다-2]
중국이 세계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며, 중국어와 중국식 교육을 받기 위해 유입되는 유학생 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이 상승폭이 예년에 비해 줄어들었다는 앓는 소리를 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중 유학생 규모는 2012년 기준 328,330명에 달한다.
 
아울러 중국 정부가 ‘Study abroad in China’ 프로젝트를 공식화하며 2020년까지 50만 명의 외국 유학생을 자국으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한편, 외국인 국가장학금을 대폭 늘리고 새로운 교과과정 개설에 힘쓰고 있어 유학생의 수는 지금보다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교육제도 역시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본보는 로컬학교 기준으로 중국의 교육정보를 보다 확실하고 자세하게 전하기 위해 특집을 준비했다.
고등교육, 정규와 성인교육으로 나뉘어
[고등교육의 두 분류]

중국의 고등교육은 정규교육과 성인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정규고등교육은 대학이나 전문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후기중등교육(post-secondary) 수준의 학업과 학사, 석사, 박사학위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성인고등교육은 성인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후기중등교육 단계의 학문을 포함한다.
 
▲정규고등교육
1. 대학과 기타 학위 수여 기관
정규고등교육에 포함되는 모든 학위 수여기관은 학사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그 중 몇몇은 석사와 박사 학위프로그램 역시 제공한다. 이 밖에도 후기중등교육과 같이 야간대학, 원격대학을 통해 성인고등교육 역시 제공하기도 한다.

정교고등교육기관의 경우 교육부 외에도 중국과학원(中国科学院), 중국공산당(中国共产党), 국방과학기술공업위원회(国防科学技术工业委员会),외교부(外交部), 위생부(卫生部), 국방부(国防部 또는 人民解放军)의 감독을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해당 대학들은 박사 학위 프로그램 제공 외에도 최고 수준의 교수진, 우수한 시설, 그리고 높은 수준의 재정지원을 받기 때문에 입학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고 국제 교류도 활발하다.

이외의 대부분의 고등교육기관들은 지역 교육 당국의 재정지원과 통제를 받는다. 이 범주에 해당되는 학교들은 앞의 두 범주에 해당되는 학교에 비해 재원이 풍부하지 못한 편이다. 그래서 박사 학위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인력이 많지 않고, 대체로 학사 혹은 석사 학위 프로그램까지만 제공한다.

2. 고등직업교육
전문학교(专科学校):전문대학인 전문학교들은 지역 교육 당국에 의해 운영된다. 전문학교는 보통 규모가 작고 매우 전문화되어 있어 몇몇 특정 분야와 관련된 과정만을 운영한다.

직업기술대학원(职业技大学院): 중국 정부의 직업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설립된 직업기술대학원은 주로 직업학교, 기술학교 혹은 직업기술학교 등으로 불린다.

직업대학(职业大学):직업대학은 학위를 수여하거나 연구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학은 아니다. 지방자치단체나 지역 산업의 재정지원을 받는 직업대학은 1980년대에 2~3년의 심화 직업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2004년까지 19개 직업유형에 해당하는 500개 이상의 전문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들을 갖추게 되었다.

사관학교: 중국 인민해방군(人民解放军) 산하의 사관학교는 중국 인민해방군 소속군인이나 대학입학시험(高考)을 치른 고등학교 졸업생이 입학할 수 있으며, 이들은 졸업 후 국방의 의무를 진다. 사관학교에는 후기중등교육 수준의 2~3년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학사, 석사, 박사 학위 프로그램도 있다. 중국에서 사관학교 졸업은 일반 정규고등교육기관 졸업과 동등한 수준으로 인식된다.

사립대학: 사립대학은 정부의 재정지원을 전혀 받지 않고, 사업수익이나 비영리단체, 지역사회단체, 수업료를 기반으로 운영한다. 일부는 국립대학이 운영한다. 교육부가 인증한 대학만이 학위 수여가 가능하며 이 학위는 공인된 자격으로 인정된다. 반면 인증을 받지 못한 학교는 여러 형태의 post-secondary level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료증을 발급한다. 이 수료증은 공인된 자격은 아니다.

▲성인고등교육
후기중등교육 수준자격을 제공하는 성인고등교육의 경우 학위 수여나 연구 활동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방송통신대학(广播电视大学): 개방대학(开放大学)으로 불리는 방송통신대학은 전과수준(高等教育) 프로그램 및 현장 교육 또는 직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방송통신대학은 해당 지역의 교육 당국과 지역 기업에 의해 운영되며, 교육부와 방송통신부(广播电视部)가 감독하는 베이징의 중앙방송통신대학(中央广播电视大学)이 방송통신대학 교육을 주로 책임지고 있다. 현재 4개의 직할시(베이징, 충칭, 상하이, 톈진)에 40여개의 방송통신대학이 설립돼 있다.

과외대학(业余大学): 주로 대도시 중심에 위치해있는 과외대학은 2~3년의 전과수준(高等教育)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실무 중심이며, 이 대학들은 지역 기업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대면수업(面授课)이 이루어지고 실습은 대학 내 작업장이나 실험실에서 진행된다. 마지막 학기에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과외대학은 지역 교육 당국의 통제를 받는다.

직공대학 (职工大学): 직공대학은 특정 산업이나 사업에 의해 운영되며 2~3년의 전과수준(高等教育) 프로그램(전일제와 시간제 모두 가능)과 기타 단기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

간부학원(干部学院): 간정부 부처나 기관에서 일하는 공무원을 위한 간부학원은 2~3년의 전과수준(高等教育) 프로그램, 단기 프로그램, 현장 교육 프로그램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다.
 
[고등교육 학위제도]
▲고등교육독학시험
중국의 고등교육독학시험(高等教育自学考试)은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이 시험은 대학을 다니지 않고 정규 고등교육프로그램과 동일한 학위를 받기 위해 국무원의 주도하에 열리고 있다. 또한 학위를 위해 전승본 프로그램을 원하는 전과 수준의 학생들도 응시할 수 있다.

고등교육독학시험은 별도의 입시나 프로그램 등록 없이 1년 2번, 6월과 12월 시험을 신청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개별 시험을 통과할 때 마다 해당 시험에 대한 수료증을 받는다. 자격 취득을 위해 수료해야 하는 시험의 수는 프로그램 혹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전문대(9~18개 시험) △학사학위(20~25개 시험+졸업논문)을 통과해야 한다.

▲부학위
부학위(副学位, Sub-Degree)로 불리는 이 제도는 한국의 경우 준학위로 비교할 수 있으며, 교육부 또는 지역별 교육 당국으로부터 승인을 받은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수여 기관의 유형, 프로그램 수준과 이수 기간에 따라 부학위의 인정 여부가 결정되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후기중등교육이라고 불리는 전과(专科, 전문대)로 포함되기도 한다.

부학위는 크게 준학사(副学士·2년제 대학 졸업생에게 수여되는 학위), 고학위(高级文凭·준학사와 비슷한 학위지만 4년제 대학에서 배우는 유사 학문을 이수하기도 함), 전문학위(专业文凭·전공분야를 배우는 학위)로 나누어진다. 여기에는 일부 대학에서 실시하는 평생교육학원, 국제교육학원의 이수증도 포함된다.

▲전과(전문대학)
한국의 전문대학과 비슷한 전과는 전일제의 경우 2~4년, 시간제의 경우 3~4년이 소요된다. 전일제 프로그램의 경우 학기당 7~9과목을 이수하는 반면, 시간제의 경우 학기당 3~5개 과목을 이수하기 때문이다. 전과의 경우 커리큘럼이 직업 실무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 경향은 성인고등교육에서 더더욱 두드러진다.

▲전승본 프로그램
전과교육을 마친 전문대생이 본과로 편입하는 프로그램을 부른다. 보통 전일제로 2년, 시간제로는 3년이 소요된다.
졸업증서에는 기존 자격의 전공분야를 명시하지 않고 전승본(专升本) 프로그램이라는 것만 표기된다. 학생들은 대체로 기존의 전공과 유시한 분야를 공부하게 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안디ㅏ. 아울러 전반적인 프로그램은 본과 수준보다 비교적 낮은 편이다.

▲본과(4년제 대학)
한국의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위인 본과는 4~5년으로 구성되며, 전일제 프로그램이다. 본과의 경우 학사학위가 주어지며, 유사한 학문적 과목들을 주로 공부하고 마지막 학기는 졸업논문 작성과 프로젝트 수행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중국의 4년제 대학]
▲학사학위(学士学位)
본과인 학사학위 프로그램은 보통 전일제로 4년이 소요되며 △건축학 △공학 △약학 △음악 △중의학 등 몇몇 프로그램은 5년이 소요되기도 한다.

학사학위 과정: 주로 4개 과정 △교양필수(通识课, 컴퓨터 기초·영어·수학·정책과제·체육) △선택과목(任选课) △전공필수과목(专业必修) △전공선택과목(限选课)으로 나뉜다. 1학년은 교양과목 위주로 폭넓게 공부하며 2학년부터 전공과목을 수강하기 시작해 3학년과 4학년에는 심화 전공과목을 공부한다. 아울러 마지막 학기에는 졸업논문을 작성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상하이자오퉁대학교와 같은 일부 대학에서는 평점 60점(D)이상을 넘지 못한 학생에게는 학사 학위를 수여하지 않기도 한다. 학사 졸업 요건(△6년 이내 졸업 △평균성적 이상 △졸업논문통과)를 갖추지 못한 학생에게는 수료증만이 발급된다.

▲석사학위(硕士学位)
석사 학위 프로그램은 학위 수여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에서 제공되며, 일반석사(교수와 연구 인력을 기르는 데 적합한 학문적 프로그램)와 전문석사(건축, 공학, 약학, 경영 등 해당 분야에 곧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력을 기르는 실무 중심)로 나뉜다. 석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2~3년이 소요되는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한다.

1. 일반 석사학위: 2~3년이 소요되는 전일제 수업과정으로, 전공을 기반으로 하는 심화과목과 선택과목, 외국어 등을 이수해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석사는 동등학력석사로 구분되기 때문에, 중국 학위 및 대학원교육개발센터에서 주관하는 동등학력신청석사학위시험(同等学力申请硕士学位考试)을 통과해야하며, 통과자에 한해 석사학위가 주어진다.

2. 기타 석사 학위: 석사 프로그램에서 수업과정만 완료한 학생들에게 주어진다. 일부 대학은 석사학위 프로그램에서 졸업증이 아닌 연구과정완성을 증명하는(在职研究生结业证书)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는 MBA와 같이 학사학위와 함께 실무 경험 혹은 입학시험을 요구하기도 한다.

▲박사 학위(博士学位)
박사 학위 프로그램은 학위 수여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에서 제공되며,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3년 과정의 수업(정책과제, 외국어 2개, 전공 심화과목)과 논문 작성 및 심사가 요구된다.

이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박사학위증서가 수여된다. 박사학위는 또한 중요한 저작물을 출판했거나 중요한 발견에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되기도 한다.


기사 저작권 ⓒ 상하이에듀뉴스

전체의견 수 1

  • 아이콘
    heeee 2015.04.23, 17:34:51
    수정 삭제

    rgrhfgh fdsg fdsg dfhgfdfgh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3. 中 2023년 31개 省 평균 임금..
  4.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5. 마음만은 ‘국빈’, 江浙沪 국빈관 숙..
  6.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7.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8.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9.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10. 가을은 노란색 ‘은행나무’의 계절

경제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5.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6.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7.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8.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9.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10.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사회

  1. 中 2023년 31개 省 평균 임금..
  2.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3.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4.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문화

  1. 찬바람이 불어오면, 따뜻한 상하이 가..
  2.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3.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4.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5. [책읽는 상하이 258] 신상품“터지..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4.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5.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6.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