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을 말한다 78]
자동차도 팝니다 (2)
자동차도 거래되는 tmall에 대해 지난 칼럼에서 소개했다. 이번호에서는 현재 판매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별 운영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하기에 언급되는 4S店은 오프라인 자동차 매장을 통칭한다. 4S라 불리는 이유는 4S(자동차판매Sale, 액세서리구매Sparepart, 고객서비스Service, 추적조사Survey)에서 따온 4개의 업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뷰익 上海通用别克旗舰店
판매 방식은 주로 계약금 결제 방식이다. 이 거래 방식은 주로 온라인상에서 계약금 결제 이후 4S店에서 잔액 결제 방식으로 진행한다(즉 온라인에서는 계약금만 결제하고, 고객센터 통해서 오프라인 4S店예약한 후 방문하여 구매하게 되는 방식)
2014년 7월~8월 매출액이 높은(7월 147만, 8월 290만) 이유는 신차 런칭시 ‘대출 무이자’ 판촉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했고, 7월 TMALL에서 진행하는 자동차 최대 이벤트 유입효과로 추정된다. 뭐니뭐니 해도 tmall에서는 A급 이벤트 참여여부가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도요타 广汽丰田官方旗舰店
판매방식은 자동차 서비스, 자동차 관리 및 계약금 결제 방식이다
완성차 판매 이외에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유류(기름) 등도 판매하고 있으며, 구매할 수 차종이 타 점포에 비해 많은 편이며 고객이 원하는 인기차종 판매와 동시에 점포내 프로모션과 TMALL 이벤트 시너지효과로 매출견인에 성공적 성과를 보였다. 2014년 8월 1,200만, 11월 2,200만원의 거래액을 일으킨 것으로 보아, 가장 성과가 좋은 매장중의 하나이다.
혼다 广汽本田官方旗舰店
판매방식은 주로 계약금 결제 방식, 월별 매출액 편중 현상 보이는데 신차 런칭시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역량으로 판단된다.
그중 2014년10월~11월 “新飞度”신차 프로모션 진행, 신차 판매량은 83대,단가는 81,800元이나 할부 결제방식이었으며 【국가 에너지 친환경 지원금 3,000원】의 주제로 가망고객 유인하였고, 双十一(11.11.) 프로모션 효과와의 시너지도 컸다. 작년 11월 매출은 860만원 수준이었다.
니싼 东风日产官方旗舰店
2014년 10월 에 오픈 하여 운영 기간이 짧은 편이나 판매량이나 매출은 높은 편이고, 주요 매출은 10월, 11월에 일어났다. 신차 런칭 후 계약금 결제 방식으로 운영하였는데, 상점 내 프로모션 내용이 흡인력이 있었고 무엇보다도 고객이 원하는 차량을 런칭한 것이 주요 포인트, 렌트카 사이트와 제휴하여 차량렌트 프로모션 프로모션 진행했다. 작년 11월 매출액은 2,800만 수준이었다.
기아 起亚汽车官方旗舰店
2015년 1월 11일 오픈해 주요 계약금 결제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막 오픈한 것이나 다름없다. 기아자동차나 현대자동차 입장에서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셈인데, 기존에 중국 내에서 생산하여 유통하는 자동차 판매와 별개로 중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들에 대해서도 온라인을 판매한다는 것은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http://kia.tmall.com 기아자동차 tmall 판매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