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건축물 탐방 ⑥]
중국 유일 유럽풍 백화점 ‘환치우강(环球港)’
•설계: 유럽 Chapman Taylor 건축사무소
•건축면적: 48만㎡
•높이: 248m
건물 자체가 초대형 예술작품
환치우강(环球港)은 위에싱그룹(月星集团)이 거액을 투자해 건설한 상하이 최대 규모의 백화점이다. ‘상업, 여행, 문화’ 세 가지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하여, 이곳을 찾는 방문객은 ‘최대 규모’에서 ‘최고의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환치우강 백화점 형상은 초대형 호화 유람선을 모티브로 했다. 남북으로는 560m, 동서로는 150m에 이르는 초대형 건물이다. 그리고 그 뒤로는 똑같이 생긴 호텔, 오피스 건물이 나란히 서서 한 세트의 예술품처럼 자리하고 있다.
총 면적은 48만㎡으로 상업면적은 32만㎡ 가까이 된다. 400개 이상의 명품 매장과 100개에 달하는 식당 매장이 있으며, 2200대 차량까지 동시 주차가 가능하다. 그 밖에도 고급 오피스가 12만㎡, 백화점 바로 옆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이 4만㎡를 차지하고 있다. 초대형 종합쇼핑센터일 뿐 아니라 전시관, 위락시설, 식당가, 놀이터, 영화관 등 부대시설도 최고 수준으로 갖추고 있다. 또한 3만㎡에 달하는 상하이 최대규모의 옥상 정원을 가지고 있다.
유럽양식의 화려한 인테리어
하지만 규모보다 더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것은 건축양식이다. 영국의 유명 건축사무소 Chapman Taylor에서 설계한 이 건물은 중국 내 유일한 유럽식 백화점이다. 모던한 스타일과 유럽 정통 건축 양식을 융합해 화려하고도 세련된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투명한 돔형 지붕 사이로 햇빛이 1층까지 밝게 비추며 대형 광장을 중심으로 우물 정(井) 형태의 쇼핑 스트리트가 조성돼 있어 마치 유럽의 정원에서 쇼핑하는 기분을 느끼게 해 준다. 천장과 벽면에는 유럽풍의 그림들이 전시돼있으며, 건물을 지지하는 기둥 또한 유럽 신전에서나 볼 법한 고전적인 스타일을 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기반으로 골동품, 화랑 전시 등도 함께 열리고 있어 방문객들은 쇼핑몰이 아닌 유럽여행을 온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규모와 정교함을 동시에
환치우강은 지금까지 상하이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요소를 활용한 것이 돋보인다. 건물에 들어서면 규모만 거대할 뿐 아니라 쇼핑몰 내부 세세한 곳까지 엄청난 공을 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색다르고 근사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제품군의 쇼핑, 위락시설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환치우강은 상하이에서 가장 가 볼만한 쇼핑몰이자 관광지라고 감히 추천해본다.
·普陀区中山北路3300号
(지하철역 3, 4, 13호선 진샤장루역(金沙江路站)과 연결
·www.global-harbor.com
·021)5108-0888
▷고등부 학생기자 이건(상해중학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