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일명 청소년들의 축제라 불리는 “FIMF After School” 공연이 열린다. 이미 다년간 지속됐기에 학생들 사이에선 익숙한 공연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공연 팀 학생들이 주도해 공연 티켓을 판매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공연에 대해 자세히 알기 어렵다. 그래서인지 학부모들은 이 공연에 의문을 갖기도 하고, 참여하거나 참관하는 자녀들을 걱정하곤 한다. 한국 학생들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 학생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After School, 어떤 공연일까?
FIMF는 Fall In Music Festival의 약자로 상하이 교민과 학생들의 문화 활동 지원을 위해 2011년 결성된 비영리 문화, 공연기획 단체를 말한다. 이들은 교민들이 다양한 문화 공연을 기획하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새로운 문화 컨텐츠를 개발해 그들의 끼와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After School뿐만 아니라 “Fall in Music Festival”, “음악다방 Open MIC” 등을 매 학기 진행하고 있다.
FIMF가 주최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인 After School은 상하이에 거주하는 한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전한 취미생활 활성화 프로젝트다. 기존의 FIMF 주요 공연 대상은 대학생과 직장인들로 국한됐기 때문에 중·고등학생들은 공연에 참여하지 못했다. 그러나 청소년들도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하고 있으며 뛰어난 소질과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들을 위한 공연을 시작하게 됐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취미활동을 통해서 바른 생활과 건전한 생각을 만들자’라는 슬로건으로 2013년 1회 After School <방과후 1교시>를 새로운 문화 컨텐츠 활동으로 발전시켰다. After School은 매년 상, 하반기로 나누어 2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공연 주제는
, 졸업식이다. 학생들은 밴드, 댄스, 힙합 등 각양각색의 공연을 선보일 것이며 관객들을 위한 행운권 추첨과 다양한 게임,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베스트·워스트 패션상, 베스트 커플·가족상을 기대해보는 것도 공연을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 중 하나다.
티켓은 아직 현장 구매 체제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아 학생들의 주도하에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60위안이며 웨이신 QR코드를 통해 웨이보에 가입하면 55위안으로 할인된다. 일단 원가로 구매한 후 공연 당일 현장에서 웨이보에 가입된 것을 보여주면 할인금액만큼 돌려줄 것이다. 웨이보에서는 공연 팀들의 연습 영상과 같은 자료와 함께 실시간 공연 실황과 사진도 볼 수 있다.
FIMF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문화 공연을 기획해 교민들의 문화생활을 돕고, 중국인들과도 함께 할 수 있는 문화 교류를 주도하며, After School을 발전시켜 건전한 취미생활을 지향하는 ‘한, 중 청소년 문화교류 축제’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이번 After School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다양한 문화는 물론, 청소년들의 숨겨진 재능까지 발굴해 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일시: 5월 30일(토요일) 오후 12시부터
·장소: 卢湾区重庆南路308号 MAO Live house
·주제: 졸업파티 (Prom Party)
·공연팀: 8~10개 팀, 80여 명(밴드, 댄스, 비트박스, 퍼쿠션 등-중국팀 포함)
·티켓 가격: 60元(웨이보 가입 시 55元)
▷고등부 학생기자 최은아(상해한국학교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