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부터 식품까지 2800개 기업 참가...일반인 참관 안돼
상하이시는 내달 5일부터 10일까지 국가전시센터(上海国家会展中心)에서 개최되는 '중국국제수입박람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 세계 130개 국가 및 지역의 2800여개 기업들이 참가한다. 우리나라 기업도 200여곳이 참석한다. 참가기업들은 축구장 33개 면적에 달하는 전시장에 헬기부터 식품까지 각종 최첨단 제품들을 전시할 예정이다. 이곳을 찾는 중국 내 바이어는 15만명이 넘을 것으로 점쳐진다.
일반인 참관 NO, 박람회 후 쇼핑 OK
이번 수입박람회 기간 일반인 참관이 돌연 취소됐다. 박람회 공식 채널은 "지난 8월 31일까지 참관 신청을 완료한 기업, 단체의 수가 많은데다 교통, 전시장 수용 가능 인원, 안전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일반인의 참관은 취소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람회가 끝난 후 박람회 연장선이라 할 수 있는 제품 판매가 진행된다. 박람회에 참가했던 전시품들은 홍차오 비즈니스구(虹桥商务区) 홍차오국제전시거래센터(虹桥国际展汇展示交易中心)로 옮겨져 일반인에게 판매될 예정이다. 수입박람회 참가업체 중 연장 전시를 원하는 기업들은 60만 평방미터 규모의 홍차오 전시거래센터(展示交易中心) 플랫폼을 통해 또 한번의 전시 기회가 주어진다. (申昆路2377号)
임시 휴일, 대체 근무일 조정
상하이시는 박람회 개막식과 중요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휴일도 조정했다. 박람회가 개막되는 11월 5일(월)과 6일(화)은 대체 휴무로 조정하고 대신 3일(토)과 11일(일)을 대체 근무를 하도록 했다. 휴일 조정 필수 대상에는 학교를 비롯한 상하이시 관련 기관, 사회 단체 등이 포함되고 일반 기업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와이탄 조명 테마픽처쇼 '새단장'
상하이 와이탄 조명이 수입박람회 개최를 맞아 새롭게 업그레이드됐다. 뮤지션, 특수 조명가, 인문 창작자가 맞춤 제작한 테마 픽처쇼는 평일, 공휴일, 심야로 구분된 3가지 테마로 나뉜다. 평일에는 고전적인 정적인 조명 아래 건축물의 실제 장관을 돋보이게 한다. 공휴일에는 역동적인 조명을 비추며 음악에 맞춰 축제의 분위기를 발산한다. 심야에는 건축물 꼭대기의 작은 등이 강변 건축물들의 스카이라인을 그리며 마치 도시 전체를 환상의 꿈에 잠겨 드는 모습을 연출한다.
박람회 어플 ‘进博会交通’ 출시
상하이 수입박람회 전용 어플 ‘수입박람회 교통(进博会交通)’이 정식 출시됐다. 이 어플은 박람회장 지도와 전시 구역 안내, 전시 소식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어플 내 지도 기능은 대중교통 환승 구역을 비롯한 택시∙버스 정류장, 지하철역, 주차장 등 박람회관 주변에 있는 모든 교통 정보를 담고 있다. 박람회 기간 중에는 상하이 시내 교통 상황의 변화, 박람회관 인파, 차량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어플 공지사항에 게재된다. 또 박람회 내 21개 전시장 출입구, 내부 전시 구역까지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깜찍 ‘스머프 지하철’ 등장
상하이 지하철 2호선에 깜찍한 ‘스머프’가 등장했다. 이 ‘스머프 호’ 테마 열차는 린강그룹(临港集团)이 벨기에 제이브러그항과 공동으로 제작했다. 이 열차는 10월20일부터 11월11일까지 운행될 예정이다. 올해 스머프 탄생 60주년을 맞아 양국은 상호 우의와 중국 최초 수입박람회를 지지하기 위해 이 같은 이벤트를 마련했다.
호텔·택시 등 바가지요금 단속
수입박람회를 앞두고 상하이시가 호텔, 인터넷 예약 차량 및 주차장에 대한 임시 가격 개입 조치 시행에 들어 갔다. 대규모 글로벌 행사를 앞두고 ‘바가지요금’ 등 시장 질서 혼란을 막으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임시 가격 개입 기간은 10월 26일부터 11월 14일까지다. 임시 가격 개입 시행 범위는 △상하이시 주숙(住宿)기업 영업허가증을 보유한 호텔 및 객실 판매 기업 △상하이시 모든 인터넷 예약 택시 △ 국가전람중심 주변 6개 구 공공주차장이다.
휴대 금지 품목 발표
수입박람회를 앞두고 상하이시가 안전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기간 비행접시, 연, 스케이트보드, 라켓, 공 등이 휴대 금지 품목에 포함된다. 또한 반입 금지 품목에는 총기류, 폭발물, 가연성 위험물, 휘발유, 알코올은 물론 정치, 종교, 인종, 비즈니스 및 중국 법률법규에 위반되는 현수막, 표어, 광고표지도 포함된다. 이외 약품, 우산, 반입이 부적절한 가방, 대형 깃발 및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물품도 금지된다. 맹인 안내견을 제외한 동물의 출입도 금지된다.
이종실 윤가영 기자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