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철도그룹이 외국인 여권의 온라인 신분 인증 기능을 새로 업그레이드했다.
29일 북경청년망(北京青年网)에 따르면, 중국 국가철도그룹유한공사는 28일부터 외국 여권의 온라인 신분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외국인 탑승객이 12306 홈페이지에서 기차표를 구매하려면 신분 확인을 위해 여권 원본을 가지고 기차역 직원 창구에서 신분 정보를 확인해야 했다.
이번 신규 업그레이드로 외국인은 12306 홈페이지 또는 앱(app)의 신분인증 메뉴에서 이름, 국적, 여권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하거나 여권 사진과 본인이 여권을 직접 들고 있는 사진을 업로드하면 온라인으로 신분 인증을 할 수 있다. 여권 사진으로 인증을 완료까지는 3~5일이 소요된다.
온라인 신분 인증을 하지 않은 외국인 탑승객은 기존 방식대로 오프라인 창구에서 신분 확인을 진행하면 된다.
이 밖에 새 버전의 외국인 영구거류 신분증(이하 ‘영주증’)이 오는 12월 1일 공식 발급되면서 영주증을 보유한 외국인 승객은 12306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중국 거주민 신분증과 동등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영주증 소지자는 여권을 소지하지 않아도 해당 영주증으로 온라인 회원가입 및 티켓 구매, 티켓발매기 실명 인증, 개찰구 검표 등을 할 수 있다.
이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