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중국 은행재테크상품 소개

[2007-11-20, 00:08:00] 상하이저널
재테크(财TECH)란 '财务 테크놀로지(financial technology)'의 약자로서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이나 기업이 여유자금을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것이 아니라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배당과 이자 수입을 얻거나 주가 등락에 따른 시세차액으로 수익을 높이는 활동 등을 말한다.

최근 중국 경제가 급속히 성장하고 금융시장이 갈수록 성숙함에 따라 재테크수요도 날로 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의 재테크방법들을 보면 부동산, 저축, 보험, 증권, 펀드, 국채, 외환 등 다양한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기업의 단기 여유자금을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재산증식을 할 수 있는 단기 은행재테크상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중국정부가 현재 외국인들에게 B주식에만 투자할 수 있도록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A주식과 펀드투자의 경우는 외국인들에게 허용하지 않는 실정이므로 외국인은 재테크상품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중국 내 투자에 참여할 수 있다. 현재 중국 은행들의 재테크상품은 고객들로부터 신탁 받은 자금을 국가개발은행, 국유상업은행, 대형 상업은행 등이 연대보증하거나 책임담보를 제공하는 우량기업의 신탁융자에 투자하거나, 일부는 채권, 외환, 외환펀드, 채권 펀드 등에도 투자하고 있다.

은행 재테크상품의 종류는 크게 원금보장형상품(保本型理财产品)과 원금비보장형상품(非保本型理财产品)으로 나누며, 세분화하면 고정수익류예금, 신주식구입예금, 구조성연동예금, QDII예금 등으로 나눈다. 현재 고정수익류예금의 수익률은 일반적으로 3-5%, 신주식구입예금의 수익률은 8-10%, 구조성연동예금의 수익률은 10%, QDII상품의 수익률은 8-20%이다.

고정수익류예금(固定收益类产品)
고정수익류 예금은 중국 상업은행들에서 제일 먼저 판매한 상품으로서 Risk를 싫어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1) 개념 및 특징
현재 중국은행에서 발행하는 고정수익류예금은 주로 단기융자채권, 신탁예금, 은행자산집합예금 등이 있다. 상술한 예금들은 모두 예탁기간 및 수익률이 고정적이고 원금보장형이다. 그중 Risk가 큰 상품부터 작은 상품까지 순서는 은행자산집합예금, 단기융자채권, 신탁예금이고 예탁기간이 짧은 상품부터 긴 상품까지 순서는 단기융자채권, 은행자산집합예금, 신탁예금이며 수익률이 높은 상품부터 낮은 상품까지 순서는 단기융자채권, 은행자산집합예금, 신탁예금이다.

2) 최근 발행상품
- 상품명: 개인달러15개월 특혜이율 정기예금(<个人美元15个月起优惠利率定存产品>)
- 발행은행: 중국인민은행
- 발행기간: 2007.09.24-2007.11.23
- 화폐종류: 달러
- 예금기간: 15개월
- 금리: 단리
① 1만달러~10만달러(10만달러는 포함하지 않음)일 경우 연 3.35%
② 10만달러~50만달러(50만달러는 포함하지 않음)일 경우 연 3.4%
③ 50만달러~300만달러(300만달러는 포함하지 않음)일 경우 연 3.45%
④ 300만달러 및 그 이상일 경우 북경 중국인민은행 재테크책임자와 직접 협의하여 결정.
- 입출금: 만기전 출금할 경우 일시불로 원금 및 이자를 상환.
- 분석: 현재 달러의 정기예금 금리가 3%인데 감안해 0.35~0.5%정도 높고 원금보장형이며 수익이 일정함. 하지만 투자자가 만기전에 부분 혹은 전부 예금을 출금할 경우 보통 단기적금 금리가 적용되고 환위험을 감수해야 함.

신주식
구입신청예금('打新股'产品)

최근에 증권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일부 투자자들은 High risk High return의 기본원칙을 실감하고 수익률이 더욱 안정적인 주식관련 투자상품을 찾기 시작하면서 신주식구입신청예금이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

1) 개념 및 특징
상업은행이 고객의 예탁금으로 신탁(信托)회사와 합작하여 중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 발행한 새 주식 및 추가 발행한 주식 그리고 1급시장에서 발행한 전환사채 등을 구입하여 2급시장에서 다시 판매하여 취득한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상품을 말한다. 신주식구입신청예금은 투자주기가 비교적 짧고 일부 상품은 매달 입출금이 가능함으로 유동성이 높고 Risk가 비교적 작아 기업의 단기투자상품으로 적정하다.

2) 최근 발행상품
- 상품명: '해바라기'예금('金葵花'新股申购12期人民币资金信托理财计划)
- 발행은행: 초상은행
- 발행기간: 2007.11.15-2007.11.27
- 화폐종류: 인민폐
- 예금기간: 12개월
- 예상금리: 연 7%~20%
- 입출금: 만기전 원금을 되찾을 경우 최저 5만원은 만기까지 찾을 수 없음.
- 분석: 매월 원금의 일부분을 출금할 수 있으므로 유동성이 비교적 좋음. 원금비보장형 및 변동금리상품이므로 투자Risk가 비교적 큼.

구조성연동예금(结构性理财产品)
구조성연동예금은 재테크상품 중 종류가 가장 많으며 최근 많은 외자은행에서 이자율, 환율, 주가지수, 석유, 금, 주식 등과 관련된 각종 연동예금을 발행함으로써 투자자들의 선택범위를 넓혀주고 있다.

1) 개념 및 특징
구조성연동예금이란 수익률을 특정이자율,환율,주가지수,석유,황금,주식 등 금융지표와 연동시킨 예금을 말한다. 구조성연동예금 중 주식 혹은 펀드의 수익과 연동된 예금이 차지하는 비율이 제일 높고 또한 다른 연동예금에 비해 수익률이 비교적 높지만 Risk도 상대적으로 크다.

2) 최근 발행상품
- 상품명: 0711기홍콩달러연동3개월예금(<飞越理财计划0711期利率挂钩型港币3个月产品>)
-발행은행: 하문국제은행
- 발행기간: 2007.11.08-2007.11.30
- 화폐종류: 홍콩달러
- 예금기간: 3개월
- 예상금리: 단리
① 4만달러~20만달러(20만달러는 포함하지 않음)일 경우 연 4.08%
② 20만달러 및 그 이상일 경우 연 4.12%
- 입출금: 만기 혹은 만기전에 출금시 일시불로 원금 및 이자를 상환.
- 분석: 해당 예금은 주로 달러 6개월 LIBOR의 수익과 연동되는데, 투자 기간 그 날 달러 6개월 LIBOR 수치가 [0, 6.00%]사이이면 그 날은 명의수익율에 따른 이자를 취득할수있고 아닐 경우 수익이 0이다. 2007년11월7일 달러 6개월 LIBOR 이자율은 4.83875%이고 미래 3개월간 해당 수치가 상술한 구간을 넘길 확율은 비교적 적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QDII예금
QDII는 Qualified Domestic Institutional Investors의 약자로서 중국내 적격기관투자가를 뜻한다. 중국내 투자자가 직접 해외시장에 투자하려면 QDII에게 의뢰 해야 한다.

1) 개념 및 특징
은행 QDII예금은 중국고객의 예탁금으로 해외자본시장에 투자하여 취득한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상품을 말한다. 기타 재테크상품에 비해 수속비, 자산관리비, 투자관리비 등 발생하는 비용이 비교적 많고 일정한 환위험도 존재한다. 현재 중국증권시장의 잠재적Risk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Risk를 분산하려고 하거나 해외투자시장에 대하여 잘 알고있는 투자자에게 비교적 적합한 상품이다.

2) 최근 발행상품
- 상품명: 미림4년유로어음(<美林四年期精选投资最佳配置澳元票据>))
- 발행은행: 시티은행
- 발행기간: 2007.11.13-2007.12.05
- 화폐종류: 인민폐
- 예금기간: 48개월 예상금리: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50% 이상
- 입출금: 환매 가능
- 분석: 이 어음은 시티은행이 미림회사가 함께 진행하는 투자활동으로서 투자대상으로는 주로 'MLEIHDIS', 'MLEIRENE', 'BRK/B' 및 'JBSAMUS' 등을 포함한다.
한국 및 미국공인회계사로서 현재 상해일신기업관리컨설팅의 법정대표 및 Shanghai Perfect CPA Partnership의 고급고문이다.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삼일회계법인(PwC Korea), PwC China의 이사를 거쳐 현재 상해한국상회 자문위원 및 회계세무분과위원회 위원장이다. 주요 경력으로는 삼성전자, 삼성엔지니어링, LG전자, 하이닉스, 현대상선,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효성, 코오롱, 우림건설 등에 회계감사, 회계
tj@stjilshin.com    [서태정칼럼 더보기]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하이 새해맞이 행사, 지하철 연장..
  2. 중국 클라이밍 산업, 중산층 인기 업..
  3. 크리스마스에도 참담한 中 극장가…전년..
  4. 징동의 ‘통큰’ 연봉 인상…고객센터..
  5. 제주도 체류 중국 관광객 “배타고 중..
  6. 中 3차산업 종사자 5년만 26% 증..
  7. [2024 결산 ⑤ 한국 대중문화]..
  8. ‘라네즈’ 중국 매장 철수? 아모레퍼..
  9. 테슬라 상하이 에너지저장 슈퍼팩토리,..
  10. 북코리아 2025년 1월 추천 도서

경제

  1. 중국 클라이밍 산업, 중산층 인기 업..
  2. 크리스마스에도 참담한 中 극장가…전년..
  3. 징동의 ‘통큰’ 연봉 인상…고객센터..
  4. 中 3차산업 종사자 5년만 26% 증..
  5. ‘라네즈’ 중국 매장 철수? 아모레퍼..
  6. 테슬라 상하이 에너지저장 슈퍼팩토리,..
  7. 트럼프, 美 대법원에 틱톡 금지 명령..
  8. CATL, 홍콩 증시 상장 예정
  9. 中 탄력적 정년제 시행… 최대 3년..
  10. 너무 비쌌나? 화웨이 갑자기 가격 대..

사회

  1. 상하이 새해맞이 행사, 지하철 연장..
  2. 제주도 체류 중국 관광객 “배타고 중..
  3. 무인 택배 차량과 접촉사고, 사고 책..
  4. [신년사] ‘푸른 뱀의 해’ 새로운..
  5. [신년사] '을사년' 꿈꾸는 대로 이..
  6. 홍원숙 중의사, ‘하오 달인(好達人)..
  7. 中 언론, 尹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문화

  1. [박물관 리터러시 ⑤] 한 해의 끝자..
  2. 북코리아 2025년 1월 추천 도서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대관..
  4. [책읽는 상하이 265] 우리는 비..

오피니언

  1. [상하이의 사랑법 20] 문장 안의..
  2. [Jiahui 건강칼럼] 겨울에 흔한..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의 향기..
  4. [김쌤 교육칼럼]좋은 질문
  5. [신선영의 ‘상하이 주재원’] 크리스..
  6. [중국인물열전 ③] 현대미술의 대가,..
  7. [무역협회] 글로벌 반도체 산업 회복..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